폭염 때문인지 실외로 나가기가 꺼려지고, 쉽게 무기력해지곤 하는 요즘입니다. 이럴 때는 이색적인 체험을 통해 지친 일상에 푸릇푸릇한 생기를 더해줘야 하는데요. 평소와는 다른 색다른 경험을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특별한 전시가 열리는 곳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봤습니다. 바로 세계적인 예술가 백남준의 작품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백남준아트센터>인데요. 비디오아트의 화려함으로 관객의 시선을 압도하는 것은 물론, 예술적 가치 또한 상당한 그의 작품을 만나러 함께 가보실까요?
■ 백남준 작가의 예술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백남준 아트센터>
백남준아트센터는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해있으며, 2008년10월에 개관했습니다. 백남준 작가의 예술적 궤적이 살아있는 작품들을 비롯해 관련 작가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때에 따라 다채로운 주제의 특별 전시 또한 진행 중입니다. 백남준 작가는 생전에 그의 이름을 딴 이 아트센터를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이라고 명명했는데요. 이름에 걸맞게 그의 예술적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관련 링크: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
백남준아트센터에 들어서자 세련된 분위기의 내부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터치스크린에서는 백남준아트센터가 소장한 작품들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심 있는 작품의 정보는 번호나 이메일을 입력해 개인에게 전송이 가능한 것이 특징적인데요. 관람 전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보는 용으로도 좋겠지만, 관람 후 마음에 드는 작품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에도 유용해 보였습니다. 또한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정기 도슨트 투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어 시간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평일에는 오후 2시와 4시, 주말에는 오전 11시, 오후 1시, 2시, 4시인데요. 보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전시를 관람하고 싶으시다면 안내 시간에 맞춰 방문하시면 됩니다.
사진 속 작품의 이름은 TV정원으로, 1층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1974년 완성되어 백남준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열대 숲의 원시적 생명력과 비디오의 리듬이 주파수를 맞추며 생명의 박동을 낳는 작품이라는 평가 받고 있는 작품이죠. 모니터 속의 다채로운 영상과 푸른 풀들이 어우러져 보는 즐거움이 가득했습니다.
■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비디오 아트의 매력 속으로!
백남준아트센터를 특별하게 만드는 점은 작품을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몇몇의 작품 앞에는 헤드셋이 설치돼있어 소리와 함께 영상 관람이 가능했습니다. 직접 헤드셋을 끼고 관람을 해보니, 화면 속 영상이 소리와 어우러져 조화로운 경험을 선사했는데요. 보기만 하는 전시와는 다르게 생동감 넘치는 소리가 함께해 관람의 즐거움이 배가 되는 듯했습니다. 아직은 생소하기만 한 비디오아트의 세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곳은 관람객을 스크린으로 둘러싸도록 구성된 전시장인데요. 스크린 속 재생되는 영상 작품을 아주 가깝게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움직이고 변화하는 영상들을 피부로 직접 느끼며 공감각적 체험이 가능합니다. 시각을 넘어 촉각, 후각까지 만족시키는 비디오아트를 관람하느라 시간이 가는 줄도 몰랐죠.
백남준아트센터는 기간마다 다양한 주제의 전시를 기획합니다. 현재 백남준아트센터 2층에서는 9월 16일까지 국제협력전 다툼소리아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다툼소리아전은 급변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 속, 실재와 가상 사이에 놓인 예술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백남준 작가를 비롯한 여러 예술가들의 아름답고 화려한 작품이 펼쳐져 있으니, 전시가 끝나기 전에 꼭 방문해 관람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층 관람을 마무리하면 연결된 통로를 통해 지하 1층으로 바로 내려올 수 있는데요. 지하 1층에 도착하면 관람객들을 위한 카페테리아가 마련돼있습니다. 실내뿐 아니라 실외에도 테라스가 설치돼있어 날씨가 좋은 날엔 테라스에서 티타임을 가져도 좋을 것 같았죠. 또한 1층에는 예술전문 공공 도서관 백남준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백남준아트센터가 소장한 도서, 미디어 자료 등을 열람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누구나 쉽게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니, 백남준아트센터에 방문했다면 꼭 둘러보세요.
백남준아트센터는 눈으로 보는 전시뿐 아니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더욱 다채로운 공간인데요. 비디오아트라는 색다른 장르의 예술을 조금 더 가까이서 경험해볼 수 있어 특별하게 기억될 것 같습니다. 한여름의 무료함을 시원하게 날려버릴 체험이 필요하다면, 백남준아트센터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섬세한 영상과 감각적인 체험이 주는 새로움으로 원기 충전 제대로 하시길 바랍니다!
[백남준아트센터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