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경기관광포털]
설날은 한 해를 맞이하는 첫 명절입니다. 이 날에는 모든 친척이 한자리에 모여 떡국을 먹고, 앞으로의 소망도 빌며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올해는 좀 더 추억에 남는 공간에서 여유를 만끽해 보시면 어떨까요? 오늘 추천드리는 수원 나들이 코스 Top3는 다 함께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수원전통문화관>, <장안사랑채>, <한옥 게스트하우스 노아재>입니다. 설날 가볼 만한 곳을 찾는 분들께, 가족 간의 유대감을 다지기에 안성맞춤인 명소를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 설날 가볼 만한 곳 ① 다양한 민속놀이 행사가 펼쳐지는 <수원전통문화관>
[출처:경기관광포털]
첫 번째로 소개드리는 수원의 설 연휴 여행 명소는 장안문 인근에 위치한 수원전통문화관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계승하기 위해 설립된 장소인데요. 그 뜻을 이어받듯, 이곳에서는 매해 명절마다 다채로운 세시풍속 행사가 펼쳐집니다. 이번 설날 연휴 기간에도 1월 24일부터 27일까지는 윷놀이, 투호 등의 전통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죠. 또한, 26일에는 달력, 복조리, 제기, 팽이 만들기 및 전통차 시음행사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출처:수원관광포털]
설날 연휴를 맞아 수원전통문화관을 방문한 분들께서는 내부에 마련된 전통식생활체험관을 함께 둘러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이곳에서는 우리 조상들이 예로부터 즐겨 음식의 역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날짜별로 24절기 세시풍속, 건강 간식 만들기 등 가족과 함께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좋은 프로그램들도 진행 중이죠. 무엇보다 무료입장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출처:수원관광포털]
수원전통문화관의 또 다른 특별 장소인 예절교육관에서는 조선시대의 예절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누구든 부담 없이 방문해 다례, 규방 공예, 규수 예절 등 옛 선조들의 지혜로운 생활 양식을 둘러볼 수 있죠. 신선한 역사적 지식이 넘쳐나는 장소인 만큼, 자녀들과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설날 가볼 만한 곳을 찾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설 연휴 여행 명소, 수원전통문화관 가는 길]
■ 설날 가볼 만한 곳 ② 한복을 입고 멋스러운 한옥 사이로 걸어보세요! <장안사랑채>
[출처:수원관광포털]
두 번째로 소개드리는 수원의 설 연휴 여행 명소는 바로 장안사랑채입니다. 이곳은 카페, 베이커리, 관광기념품점이 입점한 ‘한옥스트리트몰’인데요. 현대식 인테리어의 미학과 전통 한옥의 운치가 조화롭게 공존, 새로운 지역의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는 장소입니다. 2018년에는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소중한 사람과 함께 장안사랑채를 방문한 분들께서는 주변 잔디밭 길을 따라 천천히 산책을 즐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부에 마련된 한복점에서 오색 빛깔의 전통 의상을 빌려 입고, 아름다운 한옥 사이를 거닐다 보면 더욱 추억에 남는 설날 연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도심 한복판에 위치해 있어 집 근처에서 설날 가볼 만한 곳을 찾는 분들께 안성맞춤인데요. 이곳은 명절 당일과 월요일을 제외한 휴일 내내 운영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 연휴 여행 명소, 장안사랑채 가는 길]
■ 설날 가볼 만한 곳 ③ 가족과 함께 설날 연휴의 여유를 만끽해요, <노아재 게스트하우스>
[출처:수원관광포털]
세 번째로 소개드리는 수원의 설 연휴 여행 명소는 화성행궁 인근에 위치한 한옥 게스트하우스 노아재입니다. 이곳에는 한옥 카페와 숙박 시설이 함께 마련돼 있습니다. 추운 날씨를 피해 따뜻한 실내에서 설날 연휴를 보내기에 제격인 곳이죠.
[출처:수원관광포털]
1층의 노아재 카페는 고풍스러운 한옥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습니다. 전통 양식의 독특한 멋을 감상하며 티타임을 즐기기 좋은 공간인데요. 메뉴 또한 한국 전통 꽃차, 계절 음료, 커피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남녀노소 누구나 기호에 맞는 차를 마시며 설날 연휴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창밖으로 눈을 돌리면 아름다운 화성행궁의 모습까지 만날 수 있죠.
[출처:수원관광포털]
2층의 한옥스테이 객실도 설날 연휴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입니다. 몸에 좋은 편백, 황토의 기운을 쐬며 온돌 바닥에서 휴식을 취하면 일상의 스트레스를 단번에 해소할 수 있습니다. 노아재 게스트하우스가 설날 가볼 만한 곳으로 유명한 이유죠. 가격은 1박 1인 기준으로 최소50,000원이며, 체크인은 오후 2시부터 시작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휴 기간에 카페와 숙박이 동시에 가능한 날은 1월 27일입니다.
[설 연휴 여행 명소, 노아재 한옥 게스트하우스 가는 길]
[출처:수원관광포털]
지금까지 수원의 설날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우리 전통의 멋을 각양각색의 방식으로 만끽할 수 있는 공간들이었는데요. 행복한 명절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남기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