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독서와 사색을 즐기기 좋은 계절이라고 하죠! 저는 평소에도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기 위해 도서관에 자주 방문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도서관은 조용해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을 깬 경기도 도서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한 <경기평화광장 북카페>인데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는 독서와 야외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아이들과 주말 나들이를 하기 좋은 문화 공간입니다. 그럼 독서의 계절, 가을을 즐기러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로 떠나볼까요?
■ 경기도 주말 나들이에 딱! 다채로운 문화 공간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는 경기도청 북부청사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카페가 있는 <경기평화광장>은 2018년 11월에 개장하여 경기도민 누구에게나 열린 문화 공간이 되었는데요. ▲계절 공연 ▲전시 ▲강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로 도민들과 나누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앞 잔디 광장에서는 2023년 9월 23일부터 10월 29일까지 ‘2023 경기평화광장 도민마켓’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이처럼 꼭 공부나 독서를 하기 위해 북카페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경기평화광장> 내에서 다양한 행사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아이들과 주말 나들이를 하기 좋은 경기도 도서관입니다.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에는 5만 5천여 권의 책과 열람석 100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종교 ▲인문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정리되어 있었는데요. 탁자형과 쿠션형 등 다양한 형태의 의자도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곳곳에 놓여 있었습니다. 특히, 전면이 통창으로 트여 있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만의 특징을 살려 창밖을 보며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좌석이 배치되어 있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음료 ▲과일 ▲샌드위치 등 냄새가 심하지 않은 외부 음식 반입이 가능하여 오랜 시간 머물기도 좋았습니다.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는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문화 공간인 만큼, 아이들을 위한 ’키즈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책장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한 각종 어린이용 도서들로 꽉 차있었는데요. 아이들이 원하는 책을 골라 집중하여 읽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의 대출 및 반납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지참 후,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는 15권의 도서를 14일간 대출할 수 있는데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도서 대출과 반납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뒤편에는 <경기천년길 갤러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기획 전시 프로그램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데요. <경기평화광장>은 북카페뿐만 아니라 <경기천년길 갤러리>의 전시를 보며 주말 나들이를 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경기평화광장 도서관>은 일반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다양한 독서 활동과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북카페였습니다. <경기평화광장 북카페>의 정기 휴관일은 법정 공휴일과 매월 첫째 주 일요일인데요.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로 책과 함께하는 나들이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가는 길]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경기도 의정부시 청사로 1 경기도청북부청사 지하1층 평화광장 북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