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 정신적으로 변화가 활발히 일어나는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앞으로의 삶을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무엇보다 주변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한 때인데요. 오늘은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그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수원청소년쉼터를 소개합니다.
■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안식처 <수원청소년쉼터>
지난 1999년 개소한 수원청소년쉼터는 위기청소년들을 보호하고 이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개소 후 10년은 남, 여 통합 단기 쉼터로 운영되었지만 현재는 남, 여 쉼터를 분리하고, 각각 15명 정원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수원남자청소년쉼터는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수원여자청소년쉼터는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에 위치해있습니다.
[출처: 수원청소년쉼터 홈페이지]
먼저 쉼터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쉼터란 다양한 종류의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임시적으로 보호하는 곳인데요. 질풍노도의 청소년 시기에는 각종 비행이나 탈선에 대한 호기심과 유혹이 많은 편입니다. 이에 쉼터는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위기청소년들을 조기 발견해 선도 후 귀가시키거나, 임시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즉 청소년들이 건강한 정신과 몸을 가진 후 학교와 가정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수원청소년쉼터 홈페이지]
수원청소년쉼터는 청소년상담, 보호, 교육, 연구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데요. 먼저 수원청소년쉼터와 인연이 닿은 위기청소년들은 선생님들과 상담을 받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누구에게도 할 수 없었던 이야기를 상담선생님께 털어놓고 적절한 조언을 들으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고, 자아정체성에 대해 고민을 할 텐데요.
이 외에도 별도로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청소년은 쉼터에서 임시로 생활을 하게 됩니다. 또한 쉼터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보호활동과 교육문화활동도 진행하는데요. 지금부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더 알아볼까요?
■ 거주공간부터 학습지도까지!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출처: 수원청소년쉼터 홈페이지]
수원청소년쉼터에서는 위기청소년들을 일시적으로 보호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거주 공간과 식사를 무료로 제공하며,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운영합니다. 만 9~20세의 청소년을 보호하며, 일반적으로 위기청소년들을 15일 이내로 보호하지만 조금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3개월 보호하기도 합니다.
[출처: 수원청소년쉼터 홈페이지]
또한 수원청소년쉼터에서는 보호활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문화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진로교육,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학습지도와 검정고시 지도도 하는데요. 더불어 문화활동, 봉사활동, 수련활동 등으로 건강한 정신과 체력을 지닌 청소년으로 자라도록 돕고 있습니다.
[출처: 수원청소년쉼터 홈페이지]
이렇게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소년들을 위해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수원청소년쉼터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습니다. 직접 계좌로 재정을 후원할 수도 있지만 도토리나 해피빈 기부도 가능합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후원해주시는 분도 많은데요. 음식이나 생필품처럼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들부터 학용품, 침구, 가구, 가전기기까지 다양한 물품들을 받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직접 봉사를 통해 센터를 돕는 방법도 있으니 함께 나눔을 실천해 보세요!
[출처: 수원청소년쉼터 홈페이지]
수원청소년쉼터는 위기청소년과 위기청소년을 돕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열려있습니다. 걱정, 고민을 털어놓을 곳이 없어 고민인 청소년들은 주저 말고 수원청소년쉼터를 찾아보세요. 전문 상담선생님의 도움과 다양한 프로그램이 청소년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