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 <킬미힐미>, <하이드 지킬, 나>는 모두 ‘해리성 인격 장애’라는 정신질환을 소재로 다루며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현대 정신병은 남녀노소 모두 방심할 수 없는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치료 및 예방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원시는 수원 시민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 <수원시정신건강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 중 전국 최초로 노인 대상 정신보건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을 소개합니다.
■ 철저한 대상군별 프로그램… 체계적인 맞춤관리 가능
2009년에 설립된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대한민국에서 노년층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요. 가족/자원봉사, 정상군, 고위험군, 질환군 등 대상별로 각각 12개의 사업을 전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먼저 가족/자원봉사 대상 프로그램에서는 노년층이 앓는 질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교육’과 ‘관련인력 및 자원봉사자 교육’, ‘실습학생 교육’ 등이 이뤄지며, ‘이미용 자원봉사’와 ‘검진 자원봉사’, ‘손 마사지 약손 봉사단’ 등 어르신들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이 진행됩니다. 또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의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 프로그램/자조모임’과 ‘가족희망대회’ 등을 개최해 가족들의 부담과 고통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프로그램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다음으로 정상군 대상 프로그램에서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들이 가득한데요. ‘우울자살예방캠페인’, '미소심기 캠페인’, ‘어린이가 실천하는 효 실천 캠페인’, ‘효 실천 캠페인 111 플러스 운동’ 등 정신건강뿐 아니라 경로사상을 사회에 널리 알리는 프로그램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노인문화축제’, ‘노인정신건강권리장전 선포식’,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등을 통해 어르신들도 직접 참여하고 주체가 되는 즐거운 행사가 가득하다는 사실!
고위험군, 질환군 대상 프로그램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상담과 관리가 이어지는데요. 고위험군 대상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정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치매조기검진’과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이 진행되며, 여러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정신건강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또한 만병의 근원인 화를 다스리는 ‘화병 클리닉’과 의대생과의 결연을 통한 ‘마음맺음 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수칙 습관화를 위한 ‘금메달 사업’ 등이 펼쳐집니다. 이외에도 ‘치매안심학교’, ‘노인정신건강종합대학’ 등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질환 관리도 가능합니다!
대상군별 프로그램은 치매,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화병, 자살 등 정신건강에문제에 관련해 도움이 필요한 60세 이상 어르신 및 가족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데요. 이용시간을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031-273-7511)로 문의주세요!
■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만의 특별한 사업을 소개합니다!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는 이러한 체계적인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인정받아 특화사업도 펼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도 한번 알아볼까요?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과 ‘노인정신건강종합대학’, ‘실천중심 캠페인’, ‘지킴이와 함께하는 금메달’, ‘토닥토닥 행복지원’ 총 다섯 종류의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은 정신건강 종합검진과 자살예방 종합검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검진 결과에 따라 전문가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치료 및 관리 프로그램과 바로 연계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아무리 다양한 프로그램이라도 혼자만 참여한다면 그 흥미가 떨어지겠죠? 이에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는 ‘수원시노인정신건강 종합대학’을 운영, 어르신들이 한 자리에 모여 즐겁게 정신건강을 지키도록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노인종합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사전상담을 통해 정신건강 문제를 확인한 후 입학 및 반 배정을 받게 됩니다.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실천중심 캠페인’은 정상군 대상 프로그램에서 진행된 ‘111 플러스 운동’과 ‘노인우울‧자살예방 미소심기 캠페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노인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일반인들이 노인정신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부정적인 의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니 수원시민들이라면 꼭 한번 참여해보세요!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다음으로 ‘지킴이와 함께하는 금메달’ 프로그램은 치매예방행동지침과 건강수면행동지침, 두 가지로 행동지침을 나눈 후 참여 대상자의 수칙 인지 및 행동 변화에 따라 금-은-동메달을 수여하는데요. 이를 통해 건강지침의 습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좋은 습관으로 정신건강도 지키고 메달도 받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겠죠?
[출처: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토닥토닥 행복지원’ 프로그램은 만성질환 지원사업과 가족지원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만성질환 지원사업은 어르신들이 정신건강뿐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도 놓치지 않도록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가족지원사업은 등록대상자 가족들이 정신질환의 이해도롤 높여 가족관계 원만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정신건강의 전반과 그에 대한 이해를 끌어낸다는 점에서 많은 등록대상자 가족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화사업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한다면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에 전화(031-273-7511)로 상담하세요!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2.5세에 이르게 됩니다. 길어진 수명만큼 건강한 정신을 보유하고 지키는 것은 행복한 노년을 위해 꼭 필요한데요.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한 노후를 바란다면,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