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溫故知新), 옛 것에서 배워 새로운 것을 깨닫는다는 고사성어입니다. 이처럼 과거에서 현재를 배우고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만들기 때문에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를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인데요. 수원의 유구한 역사 및 문화와 한국 서예사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수원박물관인데요. 조상들의 혼과 얼이 담긴 유물부터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직접 느끼며 배울 수 있는 어린이 체험실까지 갖춘 수원박물관으로 봄나들이 떠나 볼까요?
■ 역사! 어렵지 않아요~ 오감으로 배우는 역사교실, 수원박물관 어린이 체험실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수원박물관으로 들어서면 먼저 어린이 체험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6세부터 13세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교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체험실에서는 연령에 맞게 14개의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암각화를 탁본해보고 임금님의 도장도 찍어보며 역사와 친해질 수 있는데요. 어린이들이 스스로 체험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역사를 배울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체험실에는 자원봉사 선생님들이 있어 어린 아이들도 체험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또한 증강현실로 수원 유물을 살펴보고 유물 모형과 퍼즐을 맞춰보며 재미있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데요. 글로 배우는 역사가 아닌 내 손으로 느끼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체험실은 개인의 경우 예약 없이 이용이 가능하며, 10인 이상 단체는 예약이 필수니 수원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또한 수원박물관에서는 매월 성인, 청소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양한 강좌와 체험 교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전시물을 둘러보기만 하는 박물관이 아닌 직접 몸과 마음으로 느끼면서 배울 수 있는 수원박물관에서 역사에 한발자국 더 다가가 보세요.
■ 수원의 과거, 현재, 미래를 따라 타임머신 여행! 수원역사박물관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수원박물관은 수원역사박물관과 한국서예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수원역사박물관과 한국서예박물관은 수원박물관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원역사박물관은 수원의 역사와 문화를 각각 ‘수원의 자연환경’, ‘선사∙역사시대의 변천사’, ‘수원로의 개설’, ‘60년대 수원만나기’, ‘근대 수원의 문화’라는 주제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를 둘러보며 자연스럽게 수원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데요. 수원역사박물관에서 수원의 변천사를 직접 만나보세요!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선사∙역사시대의 변천사’ 전시에서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수원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 당시의 수원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수원의 오랜 전통인 상무정신을 잘 보여주는 김준룡 장군 전적비와 독산성 전투 등을 디오라마와 애니메이션 영상을 통해 전시하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 재미있게 전시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또한 1960년대 남문시장을 그대로 재현한 ‘60년대 수원만나기’ 전시는 장년층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어린이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선물합니다. 60년대 당시의 영화관부터 다양한 상점들을 재현, 다양한 음향효과와 새벽부터 낮과 밤의 느낌을 연출한 조명까지 갖춰 60년대의 수원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온 것 같은 생생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런닝맨’이 촬영할 정도로 수원 시민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서예 전문 박물관에서 우리 문화의 기품에 흠뻑 젖어보세요~ 한국서예박물관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수원의 역사를 둘러봤다면 이제 전통 문화에 빠져 볼 시간입니다. 한국서예박물관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건립한 상설전시 서예 전문 박물관입니다. 2003년 유명 서예가인 근당 양택동 선생으로부터 기증받은 유물을 계기로 건립된 한국서예박물관은 현재 소장 유물은 약 6,000여점에 달할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다양한 전시물들이 ‘서예의 이해’, ‘서예의 감상’, ‘문방사우’ 등으로 나누어 전시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서예사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성격과 시기에 따라 전시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우리 서예 문화의 품격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또한 전시실 입구에는 서예의 감상과 이해를 돕는 영상매체와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교육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한국 서예 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서예박물관은 영조와 정조가 친히 쓴 ‘어필첩’이 전시되어 많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한국서예박물관에서 제왕의 글씨, 어필을 느껴보세요.
[출처: 수원박믈관 홈페이지]
꽃샘추위와 황사로 오는 주말 나들이 장소를 고민한다면 수원박물관을 찾아 신나는 역사 여행을 떠나보세요~
[수원박물관 이용정보]
- 위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
- 관람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매표: 관람시간 종료 1시간 전까지)
- 입장료:
- 휴관일: 매달 첫째 월요일
- 문의: 031-228-4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