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민들에게 자연 경관을 제공하는 안양천! 안양천에는 생생한 생태교육과 체험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이 있습니다. 안양의 명소를 삼행시 필진이 놓칠 수 없겠죠?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의 ‘걸어서 안양천 탐사’ 체험을 직접 경험하고 왔습니다. 생생한 생태 교육의 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안양천의 생태계를 한눈에 보다! 안양천생태이야기관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은 안양천을 거닐며 야외 생태수업을 받는 체험학습, ‘걸어서 안양천 탐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걸어서 안양천 탐사’는 4월, 5월, 9월, 10월의 1, 3주 토요일에 열리는데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전시관 이론교육 △생태체험 활동(안양천의 풀/꽃 관찰) △손수건 물들이기 등을 진행합니다. 지난 5월 16일, ‘풀, 꽃 친구들과 안양천 걷기-안양천의 풀꽃’라는 주제로 열린 ‘걸어서 안양천 탐사’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했는데요. 배움과 힐링이 있는 그 곳으로 함께 가볼까요?
관람객을 맞이한 첫 번째 프로그램은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을 살펴보는 전시관 이론교육입니다. 안양천은 지난 2001년 ‘안양천살리기사업’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하천으로 탈바꿈하였는데요.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은 안양천의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안양천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층에는 △안양천을 찾아서 △생태하천 배움터 △체험교실이, 2층에는 △안양천의 역사 △생동하는 안양천 △지속가능한 비전 △3D 영상관&회의실이 있습니다. 또한 옥상과 야외에는 △전망대 △조각잔디마당 △ 조류관찰대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을 살펴볼까요?
가장 먼저 살펴본 곳은 [안양천을 찾아서]의 ‘물총새의 하루’ 전시입니다! 실제 새처럼 정교하게 표현된 모습에 관람객들 모두 탄성을 자아냈는데요. 하천의 으뜸가는 사냥꾼 물총새에 관한 설명도 읽으며 유익한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이어 ‘안양천에 대해’라는 전시로 발길을 옮기면 영상과 지도, 사진 등으로 안양천 유래와 역사를 알 수 있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에도 많은 안양 시민들이 안양천생태이야이관에서 안양천의 역사에 대해 배워가고 있었습니다.
안양천에 대해 살펴본 후 [생태하천 배움터] ‘안양천 갤러리’를 살펴보았는데요. ‘안양천 갤러리’에서는 안양천의 풍경을 그려놓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시각으로 바라 본 안양천의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였습니다.
다음은 ‘한눈에 보는 안양천’입니다. 이곳은 수질 지표의 버튼을 누르면 안양천의 수질 상태를 표시해 주는데요. 누구나 쉽게 안양천에 대해 배울 수 있겠죠? 이처럼 1층은 쉽고 재미있게 안양천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2층에는 안양천의 역사와 생태계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2층으로 함께 가볼까요?
2층에서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는 첫 번째 프로그램인 [안양천의 역사]는 ‘안양천의 기억’, ‘안양천 살리는 10가지 이야기’, ‘위기의 순간’ 등 전시물을 통해 안양천과 안양천살리기 사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생동하는 안양천]에서는 식물과 곤충, 어류, 조류 등 다양한 생태계 전시를 만날 수있는데요. 해설사의 설명에 학생들의 귀가 쫑긋! 다양한 생물과 생태환경을 보며 안양천에 대해서 알아 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2층에는 안양시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가 전시되어 있는데요. 안양시를 흐르는 하천도 보이고 각종 건물과 도로 등이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 [지속가능한 비전]의 ‘안양천 생생 체험’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찾아가 경험할 수 있는 안양천 체험공간을 소개합니다.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을 둘러본 후 온 가족이 함께 안양천 유역으로 산책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 안양천의 자연을 느끼다! 걸어서 안양천 탐사
안양천생태이야기관에서의 이론교육이 끝나면 생태체험 활동이 진행됩니다. 안양천 유역을 걸으며 생태교육을 해주신 분은 황영숙 선생님! 재미있고 흥미롭게 진행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는데요. 그 현장으로 가볼까요?
따스한 5월은 안양천을 따라 산책에 나서기 안성맞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도 친구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가벼운 발걸음을 탐사를 떠났습니다.
봄 바람을 맞으며 돌다리를 건너는 느낌은 시원하다 못해 청량감마저 들었는데요. 맑은 안양천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관찰하거나 꽃 향을 맡는 등 학생들 모두 자연과 하나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안양천을 거닐고 나서 ‘손수건 물들이기’를 시작했는데요. ‘손수건 물들이기’란 손수건에 다양한 종류의 꽃과 풀잎을 얹고 손수건을 접어 자연 고유의 색을 들이는 체험활동입니다.
짜안~! 꽃과 나뭇잎 고유의 색깔로 아름답게 물들인 손수건 완성! 학생들의 솜씨가 보통이 아니죠? 자연이 깃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손수건입니다.
‘손수건 물들이기’를 끝으로 프로그램을 모두 마무리했는데요.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은 ‘걸어서 안양천 탐사’ 외에도 매월 다양한 생태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오는 주말 자녀들과 함께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을 방문해 생태체험을 하며 좋은 추억도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안양천생태이야기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