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를 위한 참신한 나눔 활동을 선보이는 삼성디지털시티! 지난 10월 24일에는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이 펼쳐졌습니다. 삼성디지털시티 임직원과 JA Korea 대학생 봉사자가 함께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경제교육을 진행했는데요. 체험을 통해 배우는 즐거운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 현장을 소개합니다.
■ 경제 교육도 하고, 전통시장도 살리고!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 현장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은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들에게 경제 관념을 일깨워주기 위한 삼성디지털시티 사회공헌활동입니다. 학생들에게 예산 작성과 합리적 소비에 대한 이론 교육 후, 직접 전통시장을 방문해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하는 일정이었는데요. 직접 계획해서 소비 체험도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경제 교육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나눔 활동이겠죠?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은 10월에 총 3회(17일, 24일, 31일)를 진행하는데요. 지난 24일 열린 두 번째 교육은 세류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됐습니다. 삼성디지털시티 임직원과 JA Korea 대학생 봉사자들은 아침 일찍 센터를 찾아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어 간단하게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 ‘합리적인 소비교육’이 진행됐습니다.
‘합리적인 소비교육’ 시간에는 예산작성과 소비생활 교육이 열렸습니다. 임직원과 봉사자들은 주어진 용돈으로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법, 예산 짜는 팁 등에 대해 꼼꼼하게 가르쳤는데요. 열심히 설명을 듣던 아이들의 눈이 반짝 반짝 빛나기 시작했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아이들은 임직원과 봉사자들의 지도 아래 스스로 예산을 짜는 실습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어진 금액 안에서 어떤 것을 구입하면 좋을지 곰곰이 생각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진지해 보이죠?
평소 가지고 싶었던 물건부터 가족을 위한 선물까지 다양한 주제로 예산안을 작성한 아이들! 이제 본격적인 체험 시간이 다가왔는데요. 수원 팔달문 시장에서 펼쳐진 아이들의 소비활동 현장, 함께 살펴볼까요?
■ 팔달문 시장에 열린 생생한 소비활동 체험!
팔달문 시장에 도착한 아이들은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해 예산에 맞춰 소비활동에 참여했는데요.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아이들은 친구들과 서로 계획한 예산을 비교해보며 한껏 들뜬 표정을 보였습니다.
소비활동이 시작되자 아이들은 오전에 배웠던 것을 활용해 자신의 구매 목록을 꼼꼼하게 정리했는데요. 각자 예산에 맞게 잘 구입하고 있는지 기록하면서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법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한 켠에서는 어여쁜 꼬마 숙녀가 엄마 선물 고르기에 한창이었습니다. 알록달록 색색깔의 목걸이를 비교해가며 고르는 모습에 옆에서 지켜보는 임직원들의 입가에 흐뭇한 미소가 번졌는데요. 부모님을 생각하는 마음이 참 기특하죠?
사전에 계획했던 예산에 맞춰 모든 소비활동을 끝낸 아이들! 경제교육도 받고 전통시장도 체험하며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배울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직접 이번 활동에 참여한 봉사자와 아이들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우서연 학생 / JA KOREA 대학생 봉사단
“오늘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저 또한 합리적인 소비활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실제로 팔달문 시장 체험 활동에서 아이들이 생각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놀랐는데요. 아이들이 오늘 배웠던 것을 잊지 않고 실생활에서 잘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신유현 학생 (사진 오른쪽)
“엄마 선물로 목걸이를, 아빠 선물로 양말을 구매했는데요. 이렇게 직접 돈을 가지고 시장에서 물건을 비교하며 구매해본 건 처음입니다. 판매하는 아주머니한테 이것 저것 질문할 때는 조금 떨리기도 했는데요.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지금까지 살아있는 경제교육의 현장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경제교육’ 소식을 전했는데요. 이번 ‘지역아동 전통시장 경제교육’은 지역사회 아이들은 물론, 삼성디지털시티 임직원, 대학생 봉사자, 전통시장 상인들 모두에게 뜻 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선보일 삼성디지털시티의 행보를 함께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