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회의 중심에는 행복한 가정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요. 안양시에서는 시민들의 행복증진을 위해 ‘가족행복특별시’를 선언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사업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인데요.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연령대별 맞춤 복지사업을 시행하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안양시의 2017년도 복지사업,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안양시 복지정책 1)영유아 부모들의 안정적인 육아를 돕는 ‘아이러브맘 카페’
안양시의 가족행복특별시 도약을 위한 첫 번째 정책은 바로 아이러브맘 카페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2016년 기준 1.25명 수준으로 OECD에서 꼴찌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안양시는 육아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젊은 부부들을 돕고자 아이러브맘 카페를 위탁 운영 중에 있습니다.
만안구에 위치한 아이러브맘 카페에서는 장난감 대여, 놀이터, 육아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모든 프로그램들을 자유롭게 즐기려면 3개월 내 등본을 지참하여 정회원 가입을 하는 편이 좋답니다. 특히 장난감 대여를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수인데요. 안양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5세 이하 영유아 부모만 해당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유아 전문가들이 상주하며 육아 초보들에게 상세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안양시 복지정책 2)전국 지자체 최초! 청소년들의 고민을 함께하는 ‘진로진학 상담실’
지난 3월 2일, 안양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관내 중고생들을 위한 진로진학 상담실을 열었습니다.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 3층 A-Cube에 제법 큰 규모로 자리잡았는데요. 관내 중고교 현직 교사 12명이 힘을 모아 진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체계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상담이 이뤄집니다.
안양시 진로진학 상담실의 특징 중 하나는 학부모들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건데요.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학부모와 학생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해 반응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시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심을 갖고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안양시 미래인재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하니 예약 후 이용하세요!
■ 안양시 복지정책 3)청년들의 빠른 자립을 돕는 ‘아싸! 일하는 청년통장’
청년들의 근로의지를 북돋고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복지정책도 준비돼 있습니다. 안양시에서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손을 잡고 ‘아싸! 일하는 청년통장’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소득인정액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만18세 이상부터 만34세 이하의 근로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경기도에서 5,000명, 안양시에서는 200명을 선발할 계획인데요. 청년통장에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면 3년 후 경기도 예산과 민간기부금으로 약 1,000만원을 적립해주는 정책입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홈페이지(www.gif.or.kr)에서 4월 21일(금) 오후 6시까지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안양시 복지정책 4)복지 사각지대로 찾아가는 ‘백세건강 보건소’
안양시는 직접 동 주민센터로 찾아가는 이동 보건소 백세건강 보건소를 2017년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원이나 보건소와 멀리 떨어져 있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든 주민들을 위한 정책인데요. 멀리 이동하기가 불편하신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정책입니다. 검사항목도 치매조기검진, 노인우울증 검사 등 노인질환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데요. 개인 맞춤 건강 상담까지 받은 어르신들이 늘 즐거운 모습으로 귀가하고 있답니다.
백세건강보건소는 3월부터 11월까지 시행됩니다. 매주 목요일에는 만안구를, 매주 금요일에는 동안구로 찾아가는데요. 각 동마다 상반기, 하반기 2회씩 방문할 예정이라고 하니 주민센터의 공지사항을 꼼꼼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안양시에서는 가족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연령대별 맞춤 복지정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육아에서 노인건강까지, 각자에게 필요한 정책을 잘 챙겨서 화목한 가정을 꾸려가시길 바랍니다. 올해에는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에서 웃음꽃을 피웠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