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청년경찰> 속 학생들의 체력단련 장소, 혹시 기억하시나요? 배우 강하늘과 박서준 씨가 뜀박질하던 공간이 바로 법화산인데요. 경기도 명산으로 유명한 법화산은 용인시 주민들의 편안한 쉼터로 사랑받는 곳입니다. 용인 구성역과도 가까워 경기도 등산코스를 찾는 등산객들이 자주 찾고 있죠. 최근에는 법화산 옆에 있던 경찰대학교가 이전하면서 보다 등산하기 좋은 산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등산하기 좋은 경기도의 산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법화산 이모저모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경기도 명산, 법화산 등산코스를 200% 즐기는 방법
경기도의 명산, 법화산 등산코스 초입에는 구성동 주민센터와 구성도서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두 공공시설은 멀리서 온 등산객들에게 아주 유용한 장소인데요. 법화산을 등산한 뒤 옷과 신발의 흙을 정돈할 수 있는 에어건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구성도서관에는 별도의 영화관과 어린이 독서실, 놀이방이 갖춰져 있어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죠. 등산코스를 계획하실 때 참고하시면 참 유용할 텐데요. 다만, 구성도서관의 경우 매월 2,4번째 월요일과 공휴일에 휴관하니 법화산을 향하기 전에 꼭 홈페이지에서 휴관여부를 확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구성도서관 홈페이지
구성동 주민센터와과 구성도서관을 지나, 법화산 입구에 도착하면 또 하나 놓쳐선 안 될 시설이 있습니다. 바로, 용인향교인데요. 용인향교는 용인시 향토유적 제1호로, 조선 정종 2년(1,400년경)에 설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유적입니다. 고종31년 과거제도가 폐지되며 철거되고, 6.25 전쟁 때 화마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1960년도에 다시금 보수를 시작하여 지금의 용인향교가 탄생했죠. 본격적인 법화산 등산 전, 잠시 마음을 추스를 겸 둘러보기 좋은 장소랍니다.
■ 봄이 무르익을수록 흐드러지는 벚꽃길을 따라 등산해요
용인향교를 지나 잘 정돈된 등산코스를 따라가다 보면, 굽이치는 산세를 지닌 법화산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직은 겨울이 지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힘이 넘치는 모습은 아니지만, 봄이 무르익는4월 중순에 접어들면 벚꽃 향기 그윽한 풍경을 자랑하는데요. 법화산을 오르는 길목마다 벚꽃이 흐드러져 감탄사를 자아내는 진풍경을 연출한다고 합니다. 흔히 경기도의 산을 떠올릴 때 일반적인 동네 뒷산을 생각하겠지만, 법화산의 벚꽃길 만큼은 여느 명산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등산코스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법화산 등산코스는 그리 험준하지 않아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데요. 입구에서 정상까지의 거리가 약 3km 정도로 남녀노소 누구나 등산해도 괜찮습니다. 그래서인지 경기도 곳곳에서 오르기 좋은 산으로 명성이 자자하죠. 주변의 초∙중∙고 학생들은 물론, 유치원생들까지 산에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혹시 가족들과 경기도 인근 지역으로 등산을 떠날 계획이 있다면, 법화산에 등산해보시기 바랍니다.
■ 법화산에서만 누릴 수 있는 쉼터와 빼어난 정상의 풍경
법화산의 매력은 그뿐만이 아닙니다. 등산객들을 위해 곳곳에 만들어 놓은 쉼터만 해도 3곳에 달하는데요. 3번째 쉼터를 지나서는 나무 그루터기를 활용해 만든 간이 쉼터도 있어 힘들 때면 언제든 쉬어갈 수 있답니다. 다만, 생수는 미리 구비해두시는 편이 좋은데요. 과거에는 쉼터 주위에 우물과 샘물이 많았으나, 위생상의 문제로 지금은 대부분 폐쇄된 상태니 미리 생수를 준비하는 게 좋겠죠?
법화산을 등산하다 보면, 초입과 달리 중간 지점부터 나무의 뿌리와 가지가 어지러이 얽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나무가 워낙 빽빽하게 심어져 있고,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관리 덕에 울창한 숲을 만날 수 있는데요. 오죽하면 정상에 오르기 전까지는 주변의 경치가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이죠.
경기도 산 중에서도 특별한 경관을 지닌 법화산의 끝에 다다르면, 탁 트인 주변 경치가 반깁니다. 오르는 내내 울창한 숲을 마주하다, 비로소 널따란 용인시 전경을 내려다보면 가슴이 탁 트이는 기분을 느낄 수 있죠. 2시간 남짓한 시간동안 산책하는 기분으로 산을 오르고, 그 끝에서 새로운 풍경을 마주했을 때의 감동은 정말 이루 말 할 수 없답니다.
봄비가 한차례 지나가고, 탐스런 벚꽃이 만개한 요즘입니다. 이번 주말,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벚꽃길을 따라 법화산을 올라보는 건 어떨까요? 경기도의 명산이자 추천할 만한 등산코스를 지닌 법화산에서 남다른 추억을 쌓아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명산, 법화산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