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에게 과학은 자칫하면 어렵게 인식되는 과목입니다. 교과서 속의 딱딱한 공식 대신, 일상생활 속에서 친근하게 다가간다면 더욱 쉽게 원리를 깨우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과학 원리를 재미있게 체험하며 느낄 수 있는 전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인데요. 끊임없이 샘솟는 아이의 호기심도 해결하고, 과학 분야에 대한 잠재력도 키울 수 있는 일거양득의 전시가 펼쳐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자세히 살펴보실까요?
■ 미래의 과학자를 위한 과학세계로 함께 떠나요!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경기과학고등학교 건물 옆에 위치한 체험전시관입니다.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정오부터 1시까지는 전시물 점검으로 관람이 제한됩니다. 입장료와 주차비는 모두 무료입니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의 건물은 총 5개의 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1, 3, 4층만 과학전시실로 운영 중입니다. 총 124점의 다양한 체험 전시물이 아이들을 기다리고 있죠.
※관련 링크: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홈페이지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의 1층에는 유아과학전시실과 수족관이 있습니다. 유아과학전시실은 6세 이상 초등학생 미만의 연령 제한이 있으니, 입장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 옆의 수족관에는 40여 종의 물고기 700마리를 만나보았는데요. 민물고기, 철갑상어 등 평소에 보기 어려운 어류들을 가까이서 관찰할 기회였습니다. 나아가 부상식물의 원리에서 착안한 구명조끼의 원리까지 배워볼 수 있었답니다.
[애니메이션 원리를 쉽게 보여주는 체험 테이블 영상]
3층에는 제2전시실과 빛체험과학전시실 그리고 융합과학체험교실이 자리합니다. 제2전시실 내부에는 어린이와 초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과학테이블이 놓여있습니다. 테이블마다 다른 내용의 체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과학 원리를 느껴볼 수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매우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친절하게 안내해주시는 직원분들과 함께 알찬 관람이 가능했습니다. 그 옆의 빛체험과학전시실에서는 빛과 관련된 체험들이 주를 이뤘는데요. 다양한 착시현상을 경험해보고, 빠르게 돌아가는 화면으로부터 만화영화의 원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4층의 과학전시실에는 제3전시실과 지구역사탐구실 그리고 동물 표본을 전시하는 생명과학탐구실이 있습니다. 특히 생명과학탐구실에서는 아이들이 참 좋아할 만한 재미있는 체험들이 눈에 띄었는데요. 우리 몸의 단층을 촬영해보면서 촬영기술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느껴보는 코너가 있는가 하면, 뇌파의 강도를 이용해 상대방과 집중력을 겨뤄보는 게임 테이블도 있었습니다.
지구역사탐구실에서는 암석의 종류를 직접 만지고 분류하며, 지진과 화산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궁금한 화석의 바코드를 직접 찍으면 그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원소와 같이 어려운 과학용어들의 설명을 재미있게 풀어주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생명과학탐구실에는 입이 쩍 벌어질 정도로 동물표본들이 많았는데요. 생생한 모형들이 금방이라도 살아서 움직일 것만 같습니다. 이곳에서는 멸종위기의 포유류, 조류를 알아보고, 어떤 동물이 어디서 살고 있는지를 배워봤습니다.
이곳은5층에 위치한 천체투영실입니다. 48명까지 입장이 가능한 넓은 공간 가운데에 위엄 있는 항성투영기가 당당히 자리를 잡고 있었죠. 천체투영실 내부의 의자는 뒤로 젖혀지고, 반원 모양 스크린을 통해 아름다운 밤하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상영된 영상은 계절에 따른 별자리, 별자리 뒤에 놓인 이야기들을 풀어냈습니다. 이곳은 초등학생 이상 연령만 관람할 수 있으며, 단체 입장은 예약을 받고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책에서만 보던 동식물도 내 눈으로 직접! 온실허브원과 동물사
관람을 마치고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의 외부로 나오니, 식충식물을 키우는 온실허브원과 동물사가 나왔습니다. 동물사에는 포유류, 조류가 함께 살고 있는데요. 귀여운 토끼와 다람쥐는 물론, 실크 오골계, 러시아 꿩 등 평소 보기 힘든 다양한 종류의 조류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에는 유치원에서 견학 온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미소를 담은 얼굴로 즐겁게 관람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답니다.
지금까지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상상 이상으로 다양한 과학 원리들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던 관람이었는데요. 아이들에게는 호기심을 해결하고, 어른들에게는 일상 속 기술을 다시 보게 해주는 재미있는 전시이기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즐기기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에서 과학을 향한 긍정적인 첫걸음을 내딛어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