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 31개 시·군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전통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할 뿐더러, 캐시백·소득공제 등의 혜택도 풍부해 많은 시민의 사랑을 받는 화폐인데요. 크게 두 종류로, 도민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는 일반 발행과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 등의 복지 수당을 화폐로 받는 정책 발행으로 나뉩니다.
경기지역화폐 중 하나인 <부천페이>도 올해 4월부터 카드 형태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발행 석 달 만에 일반 판매액이 도내 최고 수준인 100억을 돌파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죠. 지금부터 부천페이를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 요령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클릭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방대한 혜택! <부천페이> 신청 방법 총정리
[출처: 경기지역화폐 공식 App]
부천페이의 발급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경기지역화폐 스마트폰 App을 깔아 카드 신청에 대한 개인 정보와 발급 주소를 적으면 우편 배송이 시작됩니다. 수령 이후 App 내에 등록하여 충전하면 사용이 가능하죠.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농협은행에서 카드 발급과 등록을 마친 뒤 현금으로 충전하면 됩니다.
충전이 완료된 카드는 대형 마트와 백화점을 제외한 부천시 관내 음식점과 슈퍼, 카페, 편의점, 약국, 학원 등의 소상공인 업체와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가까운 음식점에서 부천페이로 음식값을 결제했죠. 이렇게 본인이 소비한 구매 금액은 최초 발행 및 명절 시기에는 10%, 평상시에는 6%의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게다가 30%의 소득공제 혜택까지 있다고 하니, 쓸수록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듯했습니다.
■ 편의점, 카페 이용부터 병원 진찰까지! 폭넓은 활용이 가능한 <부천페이>
부천페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지역화폐를 약 5개월 동안 사용한 대학생 김세원 씨와 인터뷰 시간을 가졌습니다. 만 24세인 그는 현재 청년배당을 부천페이로 수령, 활용하고 있는데요. 물건을 구매하거나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등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많아 만족스럽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다른 카드에 비해 인센티브 퍼센트가 높아 부천에 사는 지인들에게 신청을 권유할 정도라고 합니다. 부천 내에서 자영업을 운영하고 계신 김세원 씨의 아버지께서도 최근 부천페이를 결제 시에 활용하는 분들이 늘었다고 말씀하셨다는데요. 부천 시민분들께서 경기지역화폐의 장점을 점차 깨닫고 계신 듯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부천페이는 역내 자금 순환 및 유통을 증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소비자는 구매 금액에 따른 인센티브까지 지급받는데요. 좋은 일과 함께 혜택도 누릴 수 있는 만큼, 여러분께서도 한번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