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테리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Plant와 Interior의 합성어로, 식물이나 소품, 화분을 이용하여 주거 환경을 가꾸는 것을 뜻하는데요. 최근 코로나 19 확산의 여파로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며 건강한 실내 환경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자연스레 식물을 활용한 플랜테이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에 위치한 ‘지앤아트스페이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갤러리와 아트샵뿐만 아니라 어린이 창작스튜디오, 문화센터, 카페와 레스토랑 등 다채로운 공간을 갖춘 곳입니다.
■ 자연을 담은 식물과 다양한 종류의 토분이 가득한 ‘지앤아트스페이스’
지앤아트스페이스의 지앤(ZIEN)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지앤(ZIEN)은 흙, 땅, 대지를 의미하는 한자어 지(地)와 영어접속사인 앤드(and)를 합성한 단어로, 흙으로부터 무한히 퍼져 나오는 삶과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관람객 스스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지앤아트스페이스에는 어떤 공간들이 펼쳐져 있을지 기대가 됐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곳은 여러 가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플랜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분을 위해 식물 위주의 공간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이곳의 입장료는 무료로,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들어서자마자 다양한 색상과 크기를 지닌 토분들이 맞아주고 있어 더욱 신선했죠.
현재 이곳에서는 이태리 토분, 베트남 토분, 빈티지 토분을 할인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토분 별로 가격표가 붙어있고 색상과 크기도 다양하여 편리한 구매가 가능했는데요. 고르는 것이 고민될 경우에는 식물을 직접 토분에 넣어 본 뒤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포토존처럼 잘 꾸며진 외부 공간도 있지만, 실내에 위치한 지앤샵에서는 더욱 여러 가지의 식물과 토분을 만날 수 있습니다. 토분의 경우, 14세기부터 유럽 왕실과 귀족들에게 사랑받아 온 명품 화분인 ‘유로피안팟’을 이곳에서 국내 최초로 소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유로피안팟은 장인들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어 시간이 흐를수록 자연스러움과 엔틱함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실내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나중에 방문하여 유로피안팟을 구경해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식물의 물 빠짐을 위한 토분 받침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받침의 가격 역시 벽면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어 원하는 가격대의 받침을 구매하기 용이합니다.
지앤아트스페이스에서는 예쁜 식물들도 많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물 주기가 수월하여 비교적 관리가 편한 선인장, 공기 정화 식물로 인기 있는 고무나무, 벌레를 잡아먹는 식충 식물, 향기 나는 식물 등 그 종류도 다양하였는데요. 만약 식물 키우기가 처음이라면 비교적 관리가 수월한 관엽식물 키우기를 추천합니다.
최근, 감성 식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마오리 코로키아입니다. 토분과 잘 어울려, 집안 어느 곳에 놓아두어도 조화를 이루는 식물인데요. 키우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겉흙이 완전히 말랐을 때 물을 주면 잘 자라나게 되죠. 하지만 집마다 식물을 키우는 환경이 다르므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음은 고무나무와 아이비 제라늄도 살펴보았습니다. 고무나무는 잎살이 두껍고 생육이 왕성해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 식물에 속하는데요. 깔끔한 외형을 뽐내고 있어 집 꾸미기에 안성맞춤인 식물이었습니다. 조금 더 화려한 식물을 키우고 싶으면 아이비 제라늄도 좋아 보였는데요. 빨간 장미색의 꽃과 함께 향긋한 내음을 풍기는 식물로, 잎의 경우 섭취도 가능한 신비로운 식물이었습니다.
야외에 위치한 자그마한 온실로 발걸음을 옮겨보았습니다. 아기자기한 작은 식물부터 귀여운 모양의 선인장까지 다양한 식물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온라인에서 구매가 많이 이뤄지는 요즘이지만, 식물의 상태를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지금까지 플랜테리어로 집 꾸미기를 위해 지앤아트스페이스를 둘러보았는데요. 다양한 식물 인테리어로 가득하여 더욱 정감 가는 공간이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들도 운영되고 있어 가족끼리 방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여러분도 이번 주말, 용인 지앤아트스페이스에 방문하여 실내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드는 플랜테리어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앤아트스페이스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