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우소(解憂所)’는 사찰에서 화장실을 지칭하는 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근심을 푸는 곳’이라는 의미에서 알 수 있듯, 화장실은 단순히 생리현상을 해결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꼭 필요한 공간이기도 한데요.
이런 화장실이 새로운 문화 컨텐츠로 재탄생 했습니다. 바로 수원의 ‘해우재’인데요. 해우재는 화장실 문화운동을 주도한 심재덕 전 수원시장의 노력이 담긴 공간입니다. 해우재가 수원의 명소로 떠오르며 많은 사람들에게 화장실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 화장실 문화운동의 선두주자 '미스터 토일렛(Mr. Toilet)'
여러분은 ‘미스터 토일렛(Mr. Toile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독특한 별명이 지어진 배경에는 그가 진행한 화장실 문화운동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제22대 수원시장에 재직하던 1996년, ‘모든 공중화장실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로 만들 것’을 선언하며 화장실 환경 개선에 나섰습니다. 2007년에는 세계화장실협회를 창립해 초대 회장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그의 열정이 고스란히 담긴 공간이 바로 이 곳 ‘해우재(解憂齋)’ 입니다. 해우재는 ‘근심을 푸는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의 별명을 따 ‘미스터 토일렛 하우스(Mr. Toilet House)’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해우재’는 원래 심 전 시장과 가족들이 거주하던 공간이었습니다. 이후 유족들이 화장실 문화운동에 힘쓰던 고인의 뜻을 기려, 2009년 7월 해우재를 수원시에 기증했는데요. 리모델링을 거쳐 해우재는 화장실 문화 전시관으로 재탄생 했습니다. 변기 모양을 형상화한 독특한 외관 덕분에 2013년 9월에 방문객 2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수원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해우재’는 화장실 문화운동의 시발점이 된 상징적인 가치를 지닌 곳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연간 200만 명이 수인성 전염병으로 사망하고 있는 현실에서, 깨끗한 화장실을 만들어가는 일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꼭 필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화장실 혁명이 인류의 미래를 바꾼다’는 미스터 토일렛의 비전을 이어나가기 위한 수원시의 노력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 염태영 수원시장, 화장실문화의 선도자 '미스터 토일렛'을 기리다
심 전 시장은 ‘해우재’ 뿐만 아니라, 1996년 수원문화원장으로 재임하며 화성행궁 복원 공사, 수원화성을 세계문화유산 등재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그의 노력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지난 1월 11일 토요일, ‘추모답사기행’이 열렸습니다.
추모답사기행은 그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문화답사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습니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유족들, 심재덕기념사업회 등 80여 명이 참석하여 함께했는데요. 화성행궁에서부터 화홍문, 방화수류정, 연무대, 반딧불이 화장실, 수원 월드컵 경기장, 해우재 등 심 전 시장의 노고가 담긴 곳을 방문하며 고인을 추모했습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심재덕 전 시장이 돌아가신지 벌써 5년이 되었다”며 “그분이 시장이 돼 이룩한 흔적 하나하나를 볼 때마다 감동과 감탄을 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 분이 남겨준 지방자치의 올곧은 꿈이 우리 지역에서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습니다.
■ 당당하게! 재미있게! 접하는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
해우재는 심 전 시장 유지에 따라 무료 관람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총 2층으로 구성된 해우재는 상설전시관과 시즌에 따라 새로운 내용으로 운영되는 기획전시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층은 수원의 화장실문화운동과 세계화 과정, 세계의 이색 화장실 소개, 개발도상국의 공중화장실 보급 사업의 결과물과 관련 영상을 접할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을 통해 화장실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들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2층 전시장에서는 수원시장, 세계화장실협회장을 지낸 심재덕 선생의 성장과정과 이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 화장실 문화운동의 중요성을 새길 수 있습니다.
건물 밖에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하게 마련되어 있는데요. 야외 화장실 문화공원에서는 화장실과 연관된 다양한 조형물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과거 시대에 사용하던 변기와 조선시대 임금이 사용하던 매화틀은 물론, 용변을 보는 아이들의 표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보는 이로 하여금 웃음을 터뜨리게 합니다.
이번 주말, 세상에 단 하나뿐인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에 들러 우리 아이들과 화장실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해우재 이용 방법]
관람시간 : 3월~10월 오전 10시~오후6시
11월~2월 오전 10시~오후5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날 휴관)
1월 1일, 설날 및 추석 연휴
[해우재 찾아오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