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더없이 좋은 계절, 가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독서의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 대형 서점을 방문해 베스트셀러를 탐독하는 것도 좋지만, 독립서점 등 작은 서점을 들려 이색적인 도서로 힐링을 하는 것 또한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이색 독립서점 <탐조책방>을 소개하려 합니다. ‘탐조’는 자연 상태에 있는 새들의 모습과 울음소리를 관찰하거나 지켜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궁금해지는 수원 책 읽기 좋은 곳 <탐조책방>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탐조 전문 서점, 탐조책방! 약 200여 권의 탐조 서적 보유!
수원시 권선구 서둔로 경기상상캠퍼스에 위치한 이색 독립서점 탐조책방은 울창한 나무들로 빼곡한 숲 속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자연 속에 위치하고 있어 탐조책방에 도착했을 때부터 벌써 여행을 온 듯한 기분이 느낄 수 있습니다. 탐조책방의 공간은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를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한 것인데요. 자연을 만끽하며 조용하게 독서를 할 수 있어 수원시민들에게 입소문이 난 독서 명소이기도 합니다.
탐조책방 외부에는 넓은 잔디마당이 있어 독서하다가 나와 자연 상태에 있는 새들의 울음소리를 들으며 휴식을 취할 수도 있는데요. 특히 잔디가 깔린 마당에는 탐조대가 있어 새를 관찰하는 재미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색 독립서점, 탐조책방을 수원 책 읽기 좋은 곳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탐조 관련 도서만 판매하는 서점이라는 것인데요. 지난 6월 경기상상캠퍼스에 입주한 탐조책방은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도심 속 탐조 도서를 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새와 관련된 그림책부터 사진집, 둥지 속 이야기, 에세이까지 200여 권의 탐조 서적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탐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이곳에 방문하면 자연스럽게 새에 대한 관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색 독립서점, 탐조책방! 탐조 서적 뿐만 아니라 탐조 프로그램도 있어요!
이색 독립서점, 탐조책방을 수원 책 읽기 좋은 곳으로 추천하는 두번째 이유는 생태문화를 형성하고, 탐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종류의 새들을 가까운 곳에서 관찰할 수 있는 탐조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탐조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자연생태 교육으로도 유의미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즐겨 찾고 있습니다.
이색 독립서점, 탐조책방은 어떻게 탄생하게 된 건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는데요. 탐조책방은 아파트 탐조단 활동을 계기로 운영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책방을 열게 된 계기가 바로 아파트 탐조단 활동이었는데요. (재)숲과나무의 지원을 받은 수원의 한 아파트에서 단지에 거주하는 ▲까치 ▲멧비둘기 ▲곤줄박이 등 다양한 새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는 재미를 널리 알리고자 책방을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죠.
■ 탐조책방의 11월 탐조문화 프로그램, ‘11월의 수원새산책’에 참여해 보세요!
탐조책방은 지난 10월, 수원의 5개 지역에서 ‘수원에서 새를 만나는 다섯 가지 방법’이라는 탐조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매달 특별한 기획 프로그램으로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럼 11월의 프로그램은 무었일까요?
탐조책방의 11월 프로그램 주제는 ‘11월의 수원 새 산책’입니다. 오는 11월 7일부터 11월 27일까지 ▲상상캠퍼스에서 만나는 겨울철새 ▲광교산 하광교 소류지에 온 가을 ▲수원수목원 옆 일월저수지의 새들 ▲화성 세계문화유산 따라 새산책 등 총 4가지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인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탐조책방 인스타그램 계정(@_bird_books)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수원 책 읽기 좋은 곳, 탐조책방은 실내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초록빛 자연이 가득 느껴지는 공간인데요. 숲 속에서 독서는 물론, 다양한 탐조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으니 올 가을, 이색적인 나들이 장소로도 추천합니다. 특히 탐조 프로그램에 참여해 탐조 전문가와 함께 새를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면 아주 좋을 것 같은데요.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탐조책방을 방문, 새와 자연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탐조책방 가는 길]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로 166 경기상상캠퍼스 청년1981동 2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