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마무리하며 한 해를 돌아보게 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일 년 동안 매일 바쁜 일상을 보내며, 제대로 된 휴식 시간을 갖지 못한 분들도 많을 텐데요. 때문에 연말이 되면 여기저기서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다’라는 말이 들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매일매일 성실하게, 부지런히 한 해를 달려온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쉼표! 일상 속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특별한 문화 공간,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소개합니다!
■ 문화 공간으로 변신한 폐허, 성공적인 환골탈태!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디자인 1978동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 경기 디자인 페어 <굿즈굿즈>가 진행되었습니다.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경기 상상 캠퍼스 내에 있는 디자인 1978동 1층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경기 상상 캠퍼스는 옛 서울대 농생대 수원캠퍼스를 리모델링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협력하여 창작자와 도민의 휴식을 위한 문화예술 시설로 색다른 변신을 시도한 곳입니다. 한때 폐허의 모습이었던 공간은 도민들의 산도서코스로, 또 문화 공간으로 환골탈태했습니다.
경기 상상 캠퍼스에는 총 7개의 건물이 있는데요. 건물 중 하나인 디자인 1978동은 작년 10월 개관한 경기도형 디자인 플랫폼입니다. 이곳은 ▲디자이너 입주공간 ▲제작 스튜디오 ▲전시공간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자리 잡고 있는데요. 여기서 오늘 소개할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도서 전시와 열람을 위한 공간입니다. 현재 약 1,200권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어 문화 아카이빙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디자인 분야 도서뿐만 아니라 ▲문학 ▲크리에이티브 ▲예술 ▲에세이 ▲매거진 ▲라이프스타일 등 독립서점 '땡스북스'가 큐레이션 한 다양한 도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 디자인라이브러리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다!
여기서 주목!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디자인과 관련된 북 큐레이션 공간인데요. 북 큐레이션이란 운영자가 특정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도서를 선별해 고객에게 제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도서를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고객들이, 북 큐레이션을 통해 본인에게 꼭 맞는 도서를 찾음으로써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 소확행을> 도서관의 색다른 변신!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는 ▲디자인 ▲라이프 스타일 ▲에세이 그리고 ▲문학까지 다양한 종류의 도서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2021년 하반기에는 하반기 출간 신간과 '굿즈' 또는 '굿즈 디자인'을 주제로 하는 도서 총 456권이 입고되었습니다. 이렇게 시즌마다 새로운 도서를 엄선하고, 독립서점과 북 큐레이팅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선보인 도서들은 마치 하나의 작품을 전시해 놓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도서관과 갤러리를 합쳐 놓은 듯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죠.
이처럼 도서관은 책만 읽는 정적인 공간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체험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일상에 쉼표를 주는 휴식 공간으로 변신을 시도 중인데요. 디자인 라이브러리에는 창문을 바라보며 책을 읽을 수 있는 의자와 소파가 배치되어, 편안하고 자유롭게 독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힐링 공간에서 좋아하는 책과 함께하는 것이 바로 일상에서 작은 휴가를 보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요?
쳇바퀴 굴러가는 일상 속에서 잠시 벗어나 특별한 휴가를 보내고 싶은 사람들은 물론 책과 함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고 싶다면, 경기도 상상 캠퍼스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기억해 주세요!
[경기 상상캠퍼스 디자인 라이브러리 가는 길]
경기 수원시 권선구 서둔로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