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나를 위한 환경 운동!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는 생활 쓰레기 배출을 ‘0(제로)’에 가깝게 최소화하자는 취지로 진행되는 캠페인인데요.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 동참하고 싶어도 방법을 찾지 못한 분들이라면, 제로 웨이스트 숍을 방문해 나만의 지속 가능한 친환경 생활법을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저와 함께 수원 권선구에 위치한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로 가보시죠~!
■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는 삼베!
오늘 소개할 수원 가볼 만한 곳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는 ▲친환경제품 ▲식품 ▲리필 스테이션 ▲아나바다 장터 ▲수거함으로 코너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친환경 제품은 잘 썩거나 재활용이 쉬운 재질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인데요.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모품 단위로 판매하여 불필요한 포장재를 줄이고 있습니다.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가장 먼저 친환경 소재인 삼베로 만든 상품을 소개하겠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미세 플라스틱은 말 그대로 미세한 플라스틱을 뜻하는데요. 미세 플라스틱은 하수 처리 시설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강과 바다로 흘러 들어갑니다. 때문에 해양생태계를 위협하고, 해양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하지만 삼베와 함께라면 미세 플라스틱 걱정도 끝! 삼베는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는 친환경 소재로써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데요. 삼베 샤워타월은 피부 자극이 적어 아이와 함께 쓸 수 있고 비누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삼베 쌀 주머니는 항균 기능이 가능한 삼베가 수분을 잡아주어 위생적으로 쌀을 보관할 수 있고, 야채와 잡곡 등 식자재 관리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재활용 유기농 비누!
삼베에 이어 소개할 제품은 친환경 비누입니다. <이지구>에서 판매하고 있는 친환경 비누는 비건 인증 샴푸바부터 천연 무공해까지 다양한데요. 사진에서 보이는 샴푸바는 고체 형태의 샴푸로, 제조 성분을 최소화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환경과 피부에 이로우면서 플라스틱 용기 없이 욕실을 제로 웨이스트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한편 친환경 비누 하나만 해도 다양한 쓰임과 종류가 있는데요. 오일을 이용하여 만든 설거지 비누는 일반 주방 세제보다 기름때가 잘 지워집니다. 재활용 식용유로 만든 무공해 빨랫비누는 애벌빨래부터 찌든 때를 제거할 때까지 세탁의 탁월한 효과가 있죠.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고 생태계까지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은 덤!
■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생활용품을 넘어 반려동물 용품까지!
수원 가볼 만한 곳,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에서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쓸 수 있는 강아지 용품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그 중 생분해 배변봉투는 미세 플라스틱이 남지 않는 생분해성 제품으로 분해 기간이 6개월입니다.
또한 강아지 배변패드는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 곳에서는 세탁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반영구 배변패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대나무 섬유로 자연 항균이 가능하고, 빠른 흡수력이 특징입니다.
■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지구를 지키는 쉬운 실천, 리필스테이션!
<이지구>에는 원하는 양만 소분하여 구매할 수 있는 리필스테이션이 있습니다. 리필 스테이션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집에서 미리 준비한 공병을 챙기고, 상품의 사용법과 유통기한을 확인한 뒤 상품을 원하는 만큼 담고 저울에 올려 무게를 달아주면 끝! 참고로 리필 공병을 따로 판매하고 있지만, 미리 준비한 공병을 챙긴다면 제로 웨이스트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겠죠?
■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친환경과 윤리성을 담은 식품은?!
<이지구>에서는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식품도 판매하는데요. 이곳에서 판매하는 식품은 제로 웨이스트 비건 공정무역 유기농의 가치를 담아, 친환경적이면서도 윤리적입니다. 보통 팩에 넣어 판매하는 두유와 달리 직접 타서 먹는 두유, 유기농 국내산 블루베리와 공정무역 유기농 설탕을 넣고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저온으로 제조된 블루베리 잼 등이 있답니다.
■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주민과 제로 웨이스트 경험을 교류하는 중!
아파트 단지 종합상가 3층에 자리하고 있는 <이지구>는 인근 주민들이 마트처럼 자주 이용하는 공간인데요. 쓰지 않는 물건을 나눔 하거나 필요한 물건을 가져가는 ‘아나바다 장터’가 있어 마을 사랑방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지구>는 물건의 재사용과 나눔을 통해 지역 주민과 제로 웨이스트 경험을 교류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원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지구> 에서는 오늘 소개한 상품 외에도 ▲천연 수세미와 설거지 비누 ▲대나무 칫솔과 고체 치약 ▲린넨 마스크와 교체 필터 등 흥미로운 친환경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에 동참하고 싶다면 제로 웨이스트 숍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로 웨이스트 숍 <이지구> 가는 길]
경기 수원시 권선구 금곡로73번길 33 엘지빌리지종합상가 3층 (0507-1308-2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