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겨울이면 전기장판을 켠 따뜻한 이불 속이 그립고, 이불 속에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새콤달콤한 귤이 생각나는데요. 이 때문에 겨울이면 집집마다 적어도 귤 한 상자씩은 다용도실에 두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귤은 무르기 쉬워서, 빨리 먹지 않으면 버리게 되는 것이 많은데요. 맛있는 귤을 아깝게 버리기 전! 알뜰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귤 조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신선한 제철 과일을 구매할 수 있는 곳, 성남 은행시장!
대표적인 겨울 제철 과일 귤! 저는 신선하고 당도 높은 귤을 구매하기 위해 성남 은행시장을 찾았는데요. 이 시장은 남한산성에서 도보로 약 5~ 15분 거리에 자리 잡고 있어, 남한산성 시장이라고도 불립니다.
성남 은행시장은 농축산물과 같은 1차 식품 및 가공식품을 주로 취급하는 전형적인 소규모 밀착형 시장인데요. 젊은 상인들이 많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들의 부지런함과 열정을 바탕으로 신선하고, 저렴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매력이 사람들을 끌어모아 시장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렸습니다.
성남 은행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겨울 간식과 신선한 식품들 가운데 겨울철 대표 과일 귤을 발견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만족도 100%였는데요. 여기서 잠깐, 새콤달콤한 귤을 고르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귤껍질에 자연스럽게 윤기가 흐르고, 껍질이 얇을수록 맛이 좋은 귤인데요.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기 때문이죠! 또, 동글동글한 귤보다는 타원형으로 옆으로 조금 넓적한 모양의 귤이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자! 그럼 이제 새콤달콤한 귤을 활용한 간단하지만 맛있는 귤 조림을 함께 만들러 가볼까요?
■ 당 충전 완료! 건강한 단맛 가득한 귤 조림 만들기
달달한 귤 조림에 필요한 재료는 ▲귤 ▲설탕 ▲귤 조림을 담을 병인데요. 병의 크기에 맞게 귤을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700mL의 병을 준비했기 때문에 중간 크기의 귤 7개를 준비했는데요. 여기서 팁! 자일로스 설탕은 일반 설탕과 달리 몸에 적게 흡수되기 때문에, 자일로스 설탕을 이용해 귤 조림을 만든다면 건강한 단맛을 낼 수 있답니다!
본격적인 귤 조림 만들기 전, 필수 작업은 바로 유리병을 열탕에 소독하는 것인데요. 유리병 열탕 소독 작업은 귤 조림에서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귤 조림을 변질 없이 오래 보관하려면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사전 작업입니다.
우선 유리병을 열탕 소독하기 전, 남아 있는 세제가 없도록 잘 헹궈줍니다. 이후 냄비에 행주를 깔고 유리병을 올려 약 5~8분 정도 끓이면 소독 완료!
여기서 잠깐, 귤 조림 만들기에 앞서 필수 사전 작업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귤 속껍질 까기’입니다. 귤의 하얀 속껍질을 제거하면, 귤이 달달한 설탕물을 더 잘 머금을 뿐만 아니라 탱글탱글한 식감을 더욱 좋게 만들어주는데요. 사진처럼 귤 가운데 자리 잡은 흰색 부분을 자르면 더 쉽게 속껍질을 벗겨낼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꼭 제거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귤 조림 초간단 레시피 대공개!
알려드린 팁으로 귤 손질을 마무리했다면, 이번에는 달달한 설탕물을 만들 차례입니다. 귤 7개 기준, ▲물 350mL와 ▲자일로스 설탕 7티스푼이 필요한데요. 귤의 양에 따라 물을 조절해 넣고, 50mL당 1티스푼으로 계산해 설탕물을 준비하면 됩니다. 설탕물을 끓여, 설탕의 알갱이가 보이지 않게 된다면, 불을 끄고 잠시 식혀주세요!
설탕물이 식는 동안, 소독한 병 안에 탱글탱글한 귤을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여기서 포인트! 설탕물이 귤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여유 있게 귤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병 안에 귤을 너무 가득 담으면, 설탕물이 스며들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이죠.
이제 마지막 단계! 적당히 식은 설탕물을 병에 옮겨 담으면 되는데요. 여유 있게 담은 귤에 설탕물을 가득 넣어줍니다. 이제 남은 것은 기다림의 시간! 상온에서 하루에서 이틀 정도 보관해주면 달달한 귤 조림 완성! 참 쉽죠?
짠! 하루가 지나면 이렇게 달콤! 말랑! 탱글! 귤 조림이 완성됩니다. 지금까지 겨울 제철 과일 귤을 활용한 귤 조림 간단 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별다른 재료나 도구가 필요 없어, 요알못이라도 실패할 걱정 없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올겨울을 더욱 달콤하게 보낼 수 있는 귤 조림 만들기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성남 은행시장 가는 길]
성남시 중원구 산성대로 526 은행시장 (031-744-9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