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되는 달 3월! 많은 학생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새 학기를 맞이했을 텐데요. 학업에 의지를 불태우는 학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일반 및 과학 관련 다양한 도서도 보고 천체관측까지 경험할 수 있는 의정부과학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의정부시 추동로에 위치한 의정부과학정보도서관에 들어서면 왼편에 북카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편하게 쉬면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인데요.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의자와 책상,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소식지까지!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북카페를 나와 1층 로비로 발길을 돌리면 작은 전시를 만날 수 있는데요.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진행하는 3월 전시회로 하재욱 작가의 ‘안녕 하루’ 속 그림 20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안녕 하루’는 집과 회사를 오가는 현대인의 반복적인 일상 풍경을 담은 책인데요. 평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바로 ‘아기마루’라는 이름의 영유아 전용 열람실입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들어가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는데요. 여기저기 돌아다니기 좋아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계단도 있습니다. 친구들과 마음껏 놀면서 자연스럽게 책도 읽을 수 있겠죠?
‘아기마루’ 옆에는 영유아 이상의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도서관인 ‘꿈나무실’이 있습니다. ‘꿈나무실’은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 알록달록한 인테리어로 꾸몄는데요. 도서 또한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꿈나무실’은 이야기 방 3개를 별도로 마련했습니다. 이야기 방은 신발을 벗고 방에 들어가서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혼자 책을 읽을 수 없는 어린이에게 부담 없이 다양한 책을 읽어줄 수 있겠죠?
의정부과학도서관 1층 끝에는 디지털 정보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디지털 정보실은 인터넷과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더불어 국회와 국립 도서관에 있는 원문 DB를 이용할 수 있어 필요한 자료가 있을 때 방문하면 좋습니다.
의정부과학도서관 2층에는 인문과학실이 있습니다. 인문과학실은 말 그대로 인문과학 관련 서적들을 열람하거나 대출할 수 있는 열람실인데요. 최근 인문학이 재조명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는 장소입니다. 인문과학실 안에는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꼼꼼하게 볼 수 있는 신문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각각의 책상에는 다양한 신문이 놓여져 있는데요. 같은 소식을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한 기사들을 보고 시사상식을 키워보세요!
2층에 인문과학관이 있다면 3층에는 자연과학실이 있습니다. 순수과학과 기술과학 그리고 청소년 도서를 열람하고 대출할 수 있는 열람실인데요. 과학도서관이라는 이름을 가진 만큼 과학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서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의정부과학도서관에는 특별한 곳이 있다? 바로 천문우주체험실입니다. 천문우주체험실에는 무중력 체험, 우주 유영 장치, 4D 입체 영상관 등이 있어 우주에서 느끼는 것들을 직접 체험 해 볼 수 있는데요. 어린이들 체험학습장으로 ‘딱’이겠죠? 봄을 맞아 아이들과 떠날 나들이 장소를 찾고 있다면 의정부과학도서관에 방문해 천문우주체험실을 이용해보세요!
천문우주체험실은 △태양계 △진공 원리 △우주 생활 △우주 상식 △우주 체중계 △우주 직업 등 우주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교과서로 배우던 우주를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텐데요. 인터넷 야간 천체 관측과 별자리, 천문 상식 교육을 예약하면 더욱 풍성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무료로 즐길 수 있으니 어린이들과 함께 밤하늘의 예쁜 별과 행성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오는 주말, 아이들과 새 학기 맞이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의정부과학도서관을 방문해보면 어떨까요? 다양한 도서와 신기한 체험이 있는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해 주세요!
[의정부과학도서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