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기온과 화창한 햇살로 봄이 왔음을 알린 지난 3월 21일, 삼성디지털시티의 대학생 봉사단 ‘블루엔젤’ 100여명이 수원 영통구의 열림공원에 모였습니다. 올해 첫 봉사활동으로 열림공원 나무에 색을 입히기 위해서인데요. 필진을 대표해서 화창한 날씨만큼 대학생들의 봉사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는 현장을 직접 다녀왔습니다. 함께 가볼까요?
■ 삼성디지털시티 임직원의 대학생 자녀로 구성된 봉사단! '블루엔젤'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재능기부, 환경정화, 연탄나눔, 지역민 초청 공연 등 다양한 활동으로 봉사와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봉사와 나눔을 체험한 임직원들은 자녀들에게도 참여를 적극 권유했고, 이에 임직원 대학생 자녀로 구성된 ‘블루엔젤’이 탄생하게 됐는데요. 지난 2월 28일 발대식을 가진 ‘블루엔젤’ 4기는 3월 21일에 대망의 첫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발대식 현장 자세히 보기(http://samsungdigitalcity.com/297)
블루엔젤 4기의 첫 봉사활동의 미션은? 바로 열림공원의 벤치와 울타리를 도색하는 것입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하기 전 우비와 신발 덮개를 착용한 후 도색 봉사에 들어갔는데요. 평소 고된 학업에 밀린 잠을 청하거나 늘어져 있을 시간인 토요일 오전 10시, 블루엔젤 대학생 봉사단의 얼굴에는 불만이 아닌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페인트와 붓을 들고 각자 분배 받은 위치로 출발~! 정자 아래의 벤치, 울타리 등 색이 바랜 나무에 봄이 왔음을 알리는 도색이 시작됐는데요. 도색은 나무가 썩는 것을 방지하고, 공원에 청결함과 산뜻함을 불어 넣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지역사회와 수원 시민의 쾌적한 삶과 여가를 위한 봉사활동으로 안성맞춤이겠죠?
처음에는 도색이 어색해서 서툰 모습을 보였던 대학생 봉사단은 이내 붓질에 익숙해졌는지 힘차게 나무 결을 따라 생명의 색을 입혔습니다. 꼼꼼하게 나무에 색을 입히며 열중하는 봉사단원, 누구보다 빠른 손놀림을 자랑하는 봉사단원 등 봉사 자체를 즐기는 분위기였는데요. 봉사를 하면 봉사자가 가장 행복하다는 말이 떠오르는 순간이었습니다.
‘위! 아래~, 위! 위! 아래~’ EXID의 노래를 부르며 조원들이 함께 짝을 맞춰서 붓을 움직였는데요. 단결된 움직임으로 봉사활동은 예정보다 빨리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블루엔젤 4기의 열림공원 도색 봉사활동은 각자 선택한 분과에 상관없이 함께한 단체 봉사활동인데요. 향후 봉사활동은 주로 조별로 진행하기에 다른 조원들과 얼굴도 익히고 친분을 쌓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긴 시간을 쪼그리고 앉아 도색 봉사를 하면서도 아픈 기색 하나 없이 즐겁게 봉사를 마무리 지은 블루엔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뒷정리와 쓰레기 줍기 등 주변 환경도 깨끗하게 정리했는데요. 빛 바랜 나무의 공원이 블루엔젤의 손을 거쳐 깔끔하고 깨끗한 공원으로 변신했습니다.
■ 첫 발 디딘 '블루엔젤' 4기… 봉사의 뿌듯함을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나눈다
열림공원 도색 봉사는 블루엔젤 4기의 첫 봉사활동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삼성디지털시티 무선사업부의 김성배님에게는 더욱 큰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바로 블루엔젤 4기로 선발된 딸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직접 만나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김성배 /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우측)
“동료 임직원들과 봉사활동을 많이 참여했지만 자녀들과 함께한 것은 처음이라 더욱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제가 자녀들에게 블루엔젤 봉사단을 추천했는데, 실제로 어떤 활동을 하는지 궁금해서 직접 참여했습니다.
봉사와 나눔의 마음을 자녀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고, 깔끔해진 공원을 보니 또 한번 기분이 좋습니다. 자연에 대한 생각이 깊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유병호 /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삶을 보다 열정적으로 살고 싶었고, 타인에게 관심을 가진 인성을 갖추고 싶어서 블루엔젤 봉사단에 가입했습니다. 블루엔젤 4기의 첫 활동이라 더욱 의욕이 넘치는데요. 처음 해보는 페인트칠도, 토요일 오전 봉사활동도 모두 낯설지만 또래끼리 함께 하는 거라 즐거웠습니다. 봄을 알리는 3월에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는 활동을 해서 뿌듯하고, 역시 활동하기 잘 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식적인 첫 활동을 말끔하게 수행한 블루엔젤 4기는 한해 동안 △어린이 △어르신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4개의 분과로 나뉘어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학생의 열정과 풋풋한 미소가 가득한 블루엔젤 4기의 활동을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