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인 5월과 2015 관광주간을 맞아, 수원시는 다양한 어린이날 및 가족 행사를 개최했는데요. 수원의 랜드 마크로 불리는 수원박물관에서도 즐거운 행사가 한바탕 펼쳐졌습니다. ‘제93회 어린이날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가 열린 것인데요. 흥겨운 잔치 소식에 삼행시 필진이 빠질 수 없겠죠? 지금부터 여러분께 활기가 넘쳤던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 현장을 소개합니다!
■ 수원을 대표하는 어린이·가족 축제!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제93회 어린이날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가 수원박물관 및 박물관 야외무대에서 열렸습니다.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을 대상으로 개최된 행사인 만큼,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했는데요. 더불어 2015년 관광주간을 맞아, 5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수원박물관 무료입장의 혜택을 제공했다는 사실! 덕분에 관광주간에 맞춰 나들이에 나선 시민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습니다.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는 △박물관 전시탐방 △무대 프로그램 △공연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활동프로그램 △특별이벤트로 구성되었는데요. 어떤 즐거운 활동들이 진행되었을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박물관 전시탐방은 해설사와 함께 하는 박물관 탐방 코스를 마련하여 시민들에게 박물관의 유물들을 직접 보고 배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박물관 다목적실을 개방해 어린이들이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가족문화 행사를 위해 수원박물관은 기존에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었던 어린이 체험실도 상시 개방했는데요. 어린이 체험실에서는 1,000원의 재료비로 유물꾸러미를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을 통해 수원의 유물과 과거 조상들의 생활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했는데요.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시민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한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
수원박물관 야외에서는 △체험 프로그램 △공연 프로그램 △활동 프로그램 △특별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은 손으로 직접 만들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부스들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상시 운영된 덕분에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만드는 전통 제기차기>, <붓으로 쓰는 손글씨, 캘리그라피>, <높이 높이 날아라! 전통 연만들기>, <반짝 반짝 조개껍데기 목걸이> 등 총 9개의 체험활동들이 마련되었는데요. 조물조물 어린이들의 만들기 솜씨가 돋보이는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마련된 국궁 쏘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는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이었는데요. 오랜만에 전통놀이에 나선 부모님들의 표정도 무척 즐거워 보였습니다. 이만하면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가 수원에서 으뜸가는 어린이·가족 행사로 손꼽힐만하죠?
공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야외무대에서는 인형극과 뮤지컬 인형극, 키즈 매직쇼가 펼쳐졌습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공연으로, 수원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했는데요. 공연을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눈이 반짝 반짝 빛났습니다.
이 밖에도 특별 이벤트 <보물 찾기>와 하늘에서 캔디가 쏟아지는 <사랑의 캔디 발포>도 진행되었는데요. 풍성한 프로그램 덕분에 수원박물관을 찾은 가족들이 지루할 틈이 없었습니다.
한편, 무대에서는 활동 프로그램인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미니 명량운동회!>와 <내가 역사왕! 수원박물관 역사왕 퀴즈대회>가 개최되었는데요. 미니 명량운동회에 참여한 부모님들은 자녀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훌라후프 대결에 참여한 부모님들의 열정이 참 멋지죠?
수원박물관 하면 역사가 빠질 수 없겠죠? 역사왕 퀴즈대회는 역사 지식과 더불어 가족과 관련한 상식을 묻는 퀴즈도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참여한 어린이들은 마지막까지 선의 경쟁을 펼쳤는데요. 관객들의 따뜻한 응원과 박수 소리가 수원박물관을 가득 채웠습니다.
최종 우승을 거머쥔 어린이의 인터뷰를 한번 들어볼까요?
정태균 / 신풍초 3학년
“가족과 함께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에 놀러 왔습니다! 역사왕 퀴즈대회에서 우승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우승해서 정말 기뻐요. 한자 문제는 어려웠지만, 평소 역사와 수학 과목을 좋아한 덕분에 승리할 수 있었어요. 오늘 연날리기와 제기차기, 국궁 쏘기 체험도 했는데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다음에도 가족과 수원박물관에 또 놀러 오고 싶어요! 어린이날에 함께 소풍 나와주신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감사합니다!”
더불어, ‘제93회 어린이날 수원박물관 가족문화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의 인터뷰도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권선홍 / 유치원생 (사진 左)
“엄마, 남동생이랑 함께 놀러 왔어요. 수원박물관 어린이 체험실에서 도장도 찍고 유물 조각 맞추기도 참여했는데요. 놀 거리가 정말 많아서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고민될 정도였어요. 매일매일이 어린이날이면 좋겠어요! 다음 어린이날에도 수원박물관에서 신나게 놀고 싶어요~”
수원박물관은 어린이날과 2015 관광주간을 기념하며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는데요. 우리의 역사를 배우는 것은 물론, 즐거운 체험과 공연까지 경험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수원박물관은 앞으로도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수원 시민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인데요. 5월 나들이 장소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한 수원박물관으로 오세요!
[수원박물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