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15년 상반기가 훌쩍~ 지나 7월이 다가왔습니다. 최근 안양시는 2015년 하반기부터 새롭게 바뀌는 정책 및 서비스를 발표했는데요. 알면 알수록 유익한 정보! 안양시의 생활정보를 모아 모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상수도요금, 이제 매달 1회씩 내요!
지난 6월 안양시는 그 동안 두 달에 한 번 부과했던 상수도요금을 매달 부과하는 방식으로 변경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2개월 치의 요금을 한 번에 부과하는 것에 경제적 부담을 느꼈던 시민들을 위한 작은 배려인데요. 더불어 종종 발생하는 누수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한 것입니다.
이번 정책은 7월부터 실시되며 우선적으로 안양 1동과 7동, 평촌동, 범계동, 신촌동 총 5개동에 시범 운영될 예정인데요. 수도요금부과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수도검침 또한 매월 1회씩으로 조정되니 참고하세요!
■ 교통이 편리한 안양시 정책! 택시 할증료 폐지&버스정류장 QR코드
안양시에서 KTX광명역으로 가는 택시를 탈 때마다 추가로 물어야 하는 할증료가 부담되었나요? KTX광명역은 안양시에서 불과 1km 정도 떨어졌지만 택시 사업권이 달라 20%의 할증료를 추가로 지불했습니다. 지난 10일 안양시는 경기도 개인택시 운송사업조합 안양시조합, 안양시법인택시 경영자협의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경기중부지역지부 등 관련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할증료를 폐지하는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와 같은 협약내용은 지난 6월 1일부터 실행 중인데요. 할증료가 없어진 것과 동시에 역사 앞에 안양 택시 승강장을 추가로 설치, 안양시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도울 예정입니다!
또한 안양시는 안양 지역 내의 버스정류장에 QR코드를 설치, 버스 도착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버스안내시스템(BIS)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불편했던 총 217개의 정류장에서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QR코드 리드앱을 내려 받아 정류장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일반버스와 마을버스의 도착정보는 물론 버스가 운행중인 구간 정보까지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맞벌이 부부 육아 걱정도 이제 끝! 안양시 시간제 보육서비스
안양시는 오는 6월부터 필요할 때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본 서비스는 생후 6개월에서 36개월 미만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데요. 종류는 기본형과 맞벌이형으로 나뉩니다. 기본형은 월 40시간 이용 가능하고 시간 당 4,000원(2,000원 시에서 부담)의 이용료가 부가되는데요. 맞벌이형은 시에서 시간당 3,000원까지 지원해주며 월 80시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양시의 시간제 보육서비스는 아이사랑보육포털 및 안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031-383-9122)를 이용해 예약하면 되는데요. 단 맞벌이형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증빙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알면 알수록 유익한 안양시 변경정책 소개, 어땠나요? 오늘은 삼행시가 소개하는 소식과 함께 더 편리하고 알뜰한 하루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