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배주머니에 새끼를 품고 키우는 동물, 캥거루! 수원시에서도 캥거루처럼 자신의 품에 있는 자녀를 위해 용기를 내 세상 밖으로 나온 엄마들이 있는데요. 바로 ‘캥거루 스토어’를 운영 중인 수원시 미혼모들이 그 주인공입니다! 미혼모들을 위한 수원의 복지프로그램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을 삼행시 필진을 대표해 직접 다녀왔습니다.
■ 싱글맘이 워킹맘이 되는 곳! '캥거루 스토어' 1호점
지난 5월 28일, 미혼모들이 직접 운영하는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이 수원시 우만동에 문을 열었습니다. ‘캥거루 스토어’는 미혼모의 경제적 자립과 직업훈련을 돕기 위해 수원 홀트아동복지회에서 마련한 일종의 복지프로그램인데요. 미혼모가 손수 만든 제품 또는 기업으로부터 받은 후원품 등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판매 수익금은 미혼모들의 생활비 지원에 쓰이는데요. 현재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은 매니저와 훈련생 총 3명의 미혼모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들은 오전과 오후에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근무 외 시간에는 별도의 경제 및 직업 교육을 받게 됩니다
지난 7월 9일, 직접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을 방문했습니다. 매장 곳곳은 아기 신발, 옷, 기저귀, 이유식, 가방 등 육아용품들로 가득! 육아용품을 준비해야 하는 임산부나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에게 안성맞춤인 공간인데요. 외에도 의류, 생활용품, 잡화 등 다양한 물건을 알뜰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당시 오전 근무자인 미혼모 한 분과 짧게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그녀는 “제가 아이를 키우면서 직접 써본 물건이 많아 손님에게 좋은 제품을 추천할 수 있다”며 “출산을 앞 둔 손님에게는 제품 추천 외에도 육아 정보 등도 이야기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녀는 “‘캥거루 스토어’에서 근무하면서 자신감도 회복되고 삶에 활기가 생기는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날 홀트아동복지회의 직원 분이 ‘캥거루 스토어’ 1호점에 방문했는데요. 홀트아동복지회 직원 분은 “대한민국에는 미혼모가 마음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홀트아동복지회는 수원의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5호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며 “더욱 많은 분들이 용기를 내 ‘캥거루 스토어’ 운영에 도전하길 바라며, 많은 분들의 진심 어린 응원과 적극적인 관심도 부탁 드린다”고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오는 7월 1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캥거루 스토어’ 1호점에서는 ‘소소한 바자회’가 열리는데요. 즐거움이 가득한 바자회에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031-217-7081로 문의주세요! 지금까지 살펴본 ‘캥거루 스토어’ 1호점의 소식, 어땠나요? 싱글맘이 워킹맘이 될 수 있는 곳! ‘캥거루 스토어’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