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차 없는 날’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9월 22일 ‘세계 차 없는 날’은 1년 중 단 하루 자동차를 타지 않는 날로 대기오염, 소음, 교통체증 등의 문제를 줄이기 위해 지정됐는데요. 안산시에서도 ‘세계 차 없는 날’을 맞아 시민들이 참여하는 체험행사를 준비했습니다. 9월 19일 진행된 <안산시민 환경한마당>! 삼행시 필진이 소개하는 안산의 특별한 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차 없는 도로에 이색자전거가 가득! 이색자전거 체험마당
지난 9월 19일, 안산 문화광장 및 광덕대로에서 ‘세계 차 없는 날’을 맞아 <안산시민 환경한마당>이 열렸습니다. 길게 펼쳐진 도로에 항상 차들이 쌩쌩 달리는 모습만 보다가 차 없는 거리를 보니 조금 낯설었는데요. 이날 행사는 ▵차 없는 날 기념식 ▵이색자전거 체험마당 ▵참여마당 ▵재활용 나눔장터 등 다양한 체험행사로 꾸며졌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이색자전거 체험마당’입니다. ‘이색자전거 체험마당’은 키드인력거, F1자전거 등 이색자전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체험장에 마련된 부스에는 거꾸로 가는 자전거, 손잡이 없는 자전거, 커플용 2인자전거 등 평소엔 접하기 힘들었던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었습니다.
광활한 도로에서 가족, 커플 단위의 관광객들이 즐겁게 이색자전거를 타고 있었는데요. 특히 거꾸로 가는 자전거를 탄 한 부부의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얼굴엔 시종일관 웃음이 가득! 서로 등을 맞대고 자전거를 타는 모습이 다정해 보이지 않나요?
■ 체험도 하고 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 체험부스
중앙 광장의 ‘참여마당’에는 안산시민과 관광객들로 붐볐는데요. ‘참여마당’에서는 천연탈취제 만들기, 신재생에너지 체험, 친환경 비누만들기 등 환경 관련 체험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물건도 직접 만들고, 재활용으로 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죠? 열심히 캠페인을 진행하는 시화호생명지킴이 관계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희경 / 시화호생명지킴이
“시화호생명지킴이는 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시화호의 야생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매년 체험부스를 열고 있습니다. 작년엔 검은머리물떼새를 주제로 그들의 서식공간을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올해에는 ‘뿔논병아리 아기를 지켜주세요’라는 주제로 환경보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화호에서 둥지를 잃어가는 뿔논병아리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에 시민들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람되고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시화호 환경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 너의 숨은 환경지식을 펼쳐봐! 지구를 살리는 환경 OX 퀴즈
마지막 공식 행사는 차 없는 도로 위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지구를 살리는 환경 OX 퀴즈’입니다. 약 20여명의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행사에 임했는데요. 1등~3등에게는 문화상품권이 부상으로 주어졌습니다. 과연 그 영광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오늘 영광스러운 주인공이 된 수상자들입니다. 특히 2등과 3등을 한 어린이들은 불과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는데요. 어린 나이에 환경에 대한 지식을 뽐내 관람객들에게 많은 박수를 받았습니다.
그 중 오늘의 최종 우승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고의찬 / 상록중학교
“수상보다는 참여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어린 친구들이 많아서 제가 유리했던 것 같아요. 또 현재 제가 ‘시화호환경지킴이’라는 환경단체에서 활동을 하고 있어 이번 환경퀴즈에 큰 도움이 됐는데요. 앞으로도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작은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축해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한편 환경 행사답게 안산시민들은 행사 후 분리수거와 쓰레기 처리에도 열심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안산시민 및 관광객들 모두 환경의 소중함을 마음 속에 깊이 새기는 시간이 되었을 텐데요. 앞으로도 환경 보호를 위한 안산시의 행보를 지켜보고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