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에는 알뜰한 가격으로 장바구니를 채울 수 있는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볼거리와 먹거리, 그리고 다양한 체험까지 가득한 <구리전통시장>인데요. 단순한 시장을 넘어 문화와 예술이 있는 공간으로 거듭난 <구리전통시장>을 필진이 직접 방문했습니다. 푸근한 인심이 느껴지는 그 곳으로 함께 떠나 볼까요?
■ 다양한 볼거리와 인정이 넘치는 곳, <구리전통시장>의 이모저모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위치한 <구리전통시장>은 구리시와 남양주시를 통틀어 유일한 전통시장입니다. 1960년대 후반 골목시장의 형태로 형성되어 오늘날까지 구리 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또한 <구리전통시장>은 지난 2013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면서 문화와 예술이 있는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구리전통시장>에서는 수십여 가지의 농수산물과 생필품, 의류 등 다양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최신식 아케이드를 설치해 놓았는데요. 이 때문에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구리전통시장>의 명물은 바로 구리곱창골목입니다. TV 프로그램에도 소개할 만큼 구리시 대표 먹자골목인데요. 수십 미터에 이르는 긴 골목에 곱창 가게가 줄을 지어 있습니다. 주말이면 구리 시민뿐 아니라 타지역에서 온 방문객들까지 줄 지어 기다려 또 하나의 진풍경을 보여준다는 사실!
<구리전통시장>이 특별한 또 다른 이유! 바로 방문객들을 위한 ‘장보기 서비스’인데요. ‘장보기 서비스’는 필요물품을 신청하면 장보기 도우미가 대신 장을 봐주거나, 무거운 물건을 인근 거리까지 배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장보기 서비스’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니, 꼭 참고하세요!
구리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 콜센터: 031-568-7111
■ 문화예술의 장, 구리전통시장! 그 안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거리
문화관광형시장으로 거듭난 <구리전통시장>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 펼쳐지는데요. 지역 주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ICT 보이는 라디오’가 대표적입니다. ‘ICT 보이는 라디오’는 상인과 다문화가족, 시민들이 일정 교육을 거쳐 DJ로 활동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시장 및 지역의 다양한 소식 전하며 시장과 방문객 간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CT 보이는 라디오’는 홈페이지나 ‘구리전통시장 ICT 보이는 라디오’ 어플을 통해 실시간 청취가 가능한데요. 이와 함께 홈페이지, 어플, 손편지 등으로 원하는 노래를 신청할 수 있으니 꼭 한 번 참여하세요.
‘ICT 보이는 라디오’ 앞에는 야외무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추석과 설날 특별공연을 비롯하여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데요. 공식 행사뿐 아니라 공연을 원한다면 누구나 무대에 설 수 있는 열린 공간입니다. 야외무대 옆에는 지역 단체나 개인의 쉼터 및 회의실로 사용되는 ‘상인회 교육장’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무대, 교육장 사용 문의: 구리전통시장 상인회 031-568-8700
다양한 물품은 기본, 편리한 서비스와 재미있는 문화활동까지! <구리전통시장>의 매력은 끝이 없는데요. 이번 주말 <구리전통시장>에서 알뜰 쇼핑도 하고 즐거운 추억도 쌓는 건 어떨까요?
[구리전통시장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