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시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수원시에서는 다양한 시민 참여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오늘 삼행시에서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수원시민 참여프로그램 1)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대학생위원회 위원 모집
수원시는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주민참여 예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예산 편성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주민참여 예산 ‘청소년위원회’를 조례로 명문화 시켜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위원들의 활동으로 지난 3년간 20건, 15억1500만원 가량을 예산으로 편성했는데요.
올해는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에 이어 ‘대학생 위원회’를 구성하여 시범 운영을 합니다! 대학생의 눈에서 바라보는 예산 제안으로, 수원시의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정책에 예산 지원을 할 수 있는데요.
수원시에 거주하는 대학생 또는 수원시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이라면 주민참여예산 대학생 위원회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4월 29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관심 있는 대학생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주민참여예산 대학생 위원회 참가신청페이지:
http://www.suwon.go.kr/web/receipt/index.do?receiptSeqNo=117
■ 수원시민 참여프로그램 2) 2016년 제1회 36.5°C 경청토론회
수원 시민이 말하고 수원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이 듣는 토론회가 열립니다. 2015년부터 이어진 36.5°C 경청토론회가 오는 27일에 개최되는데요. 올해 첫 토론회의 주제는 “마음건강시대, 수원시가 가는 길”입니다.
사회가 복잡해면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의 정신건강문제가 시민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더 이상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이 문제 대해 수원시가 얼마나 잘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한 수원 시민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이번 경청토론회는 4월 27일, 수요일 오후 1시 40분부터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됩니다.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사전 토론장이 홈페이지에 개설되어 있으니, 의견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36.5°C 경청토론회 사전 토론장 페이지: http://mayor.suwon.go.kr/web/board/BD_board.list.do?bbsCd=1223
■ 수원시민 참여프로그램 3) 수원이야기 공모전
수원시는 ‘수원이야기 공모전’을 개최해 사람들이 보고 느낀 수원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시, 수필, 동화, 단편만화 네 가지 형식의 작품을 접수 받고 있는데요. 수원과 얽힌 재미 있거나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글과 그림 솜씨를 발휘해서 5월 31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청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됩니다. 시(詩)는 200자 이내, 수필 및 동화는 2000자 이내, 만화는 15컷 이내의 분량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9편의 작품에, 총 400만원 상당의 시상금이 있으며, 당선작은 책자로 발간 및 시정 소식지에 연재될 계획입니다. 수원 시민뿐만 아니라 수원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가능하니 수원과 관련된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모두 참여해 보기 바랍니다!
▶ 수원이야기 공모전 페이지:
http://www.suwon.go.kr/web/receipt/index.do?receiptSeqNo=120
오늘 삼행시가 소개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모두가 살기 좋은 수원을 함께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