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도서관은 책을 읽으러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한 여름, 더위를 피해 아이와 함께 가볼 수 있는 특색 있는 장소가 의정부에 있어 삼행시 필진이 다녀왔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체험학습장, <의정부 경기도립 녹양 도서관 속 로봇체험학습관>을 소개합니다!
■ 도서관 속 또다른 체험 학습장! <녹양도서관 로봇체험학습관>
경기도 의정부시 녹양동 녹양초등학교 옆에는 <경기도립 녹양도서관>이 있습니다. 2006년 10월 개관한 <녹양 도서관>은 117,000여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종합 자료실, 어린이 자료실, 다목적 강의실, 강당, 과학 동아리실, 독서 모임실, 휴게 공간, 로봇 체험 학습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경기도립 녹양도서관 로봇 체험 학습관>은 녹양 도서관 3층에 위치해 있는데요. 10여 종의 다양한 로봇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1주일에 한 번, 목요일에만 운영됩니다. <로봇 체험 학습관>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사전예약신청을 해야 한다는 사실, 이점 유의하세요!
문의전화: 031-836-9503
이 로봇은 사람처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감성 로봇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얼굴표정이나, 동화를 선택하면 로봇이 선택한 표정으로 바뀌는데요. 여러 개의 모터를 이용해 사람의 안면 표정의 움직임을 표현한 로봇입니다.
이 로봇은 가정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서비스 로봇 D2E입니다. 서비스 로봇 D2E는 가정이나 여러 환경에서 인간의 일을 대신하거나 인간과 좀 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로봇과의 친밀감을 조성할 수 있는 서비스형 휴머노이드 로봇인데요. 음성인식을 통한 동작은 물론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동작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무선 랜을 통한 각종 정보의 활용까지도 가능합니다.
10여 종의 다양한 로봇들이 있는 로봇 체험 학습관에서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만점인 로봇은 바로 탑승형 로봇 ‘코난’입니다. 둘리를 닮은 로봇 ‘코난’은 직접 탑승해 볼 수 있으며 전진과 후진이 가능한데요. 이 로봇을 또 타고 싶어서 <녹양 도서관>을 여러 번 방문하는 어린이들도 많다고 합니다.
TV에서만 보던 로봇들을 실제로 볼 수 있어 주변 아이들이 신기해 했는데요. 녹양도서관의 로봇 체험 학습관은 말 그대로 단순히 로봇들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조종하고 체험해 볼 수 있어서 로봇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롭고 기억에 남을만한 특별한 체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여름방학이 시작되었는데요. 방학을 맞아 아이들과 어디를 가면 좋을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쑥쑥 자라나는 <경기도립 녹양도서관의 로봇 체험 학습관>을 추천합니다!
[경기도립 녹양도서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