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기치 못하게 생길 수 있는 사소한 문제들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 삼행시에서는 수원시민들이 알아두면 좋은 편의 서비스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구, 사지 말고 빌리세요! <수원시 공구도서관>
생활하면서 급하게 공구가 필요한데 없어서 난감했던 적 다들 있으시죠?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구를 가정에 구비해 놓기에는 조금 부담스럽기도 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원시에서는 <공구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구 도서관>은 생활에 꼭 필요한 공구들을 모아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수원시는 지난해 지동창룡마을창작센터, 세류2동 주민센터, 정자2동 주민센터, 매탄3동 주민센터 4곳에 <공구 도서관>을 개소했고, 주민들의 반응이 좋자 최근 파장동 문화센터, 서둔동 주민센터, 인계동 주민센터, 매탄2동 주민센터에도 <공구 도서관>을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5월 중에는 금곡동 주민센터에서도 <공구 도서관>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공구도서관별로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공구세트부터 전동 드릴, 해머 드릴, 레이저 줄자, 전동톱, 사다리 등등 다양한 공구들을 대여해주고 있으니 공구가 필요한 일이 생긴다면 구입하지 말고 근처 <공구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것이 어떨까요?
■ 친환경 교통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식수리센터>
수원시는 친환경적인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 정책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식수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일정표에 따라 각 주민자치센터 및 사회복지관 등 정해진 장소에서 운영되니 스케쥴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케쥴표 확인하기: http://blog.naver.com/suwonloves/220964983264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식수리센터>는 수원시민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거주 지역이 아니더라도 직접 이동식 수리센터를 방문하신다면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식 수리센터>는 만 원 미만의 정비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만 원이 초과되는 부분은 이용자가 부담하도록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잦게 발생하는 타이어 펑크나 브레이크 고장은 보통 무료로 정비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식수리센터>는 주중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이 되고 장마철을 제외하면 우천시에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친환경 수원 만들기에 동참해보세요!
■ 수돗물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수돗물 안심확인제>
우리가 생활하면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수돗물, 하지만 이 수돗물을 정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는 물인가에 대한 불안함이 큰 것도 사실인데요. 우리나라의 수돗물이 깨끗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졌지만, 가정으로 수돗물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오염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원시에서는 시민들이 불안감 없이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돗물 안심확인제> 서비스를 신청하면 각 가정의 수돗물을 검사하여 노후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질의 유무에 대해 알아보는데요. 1차 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대장균과 같은 미생물 검출 여부에 대해 추가로 검사하게 됩니다. 수질 검사를 원하는 분들은 수원시 상수도사업소(water.suwon.go.kr) 홈페이지 혹은 전화(031-228-4898)로 문의한 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집의 수돗물이 오염되었을까 불안해하지 마시고 검사 한 번 받아보세요!
이처럼 수원시에서 제공하는 생활 서비스 세 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위 서비스 외에도 수원시에서는 수원 시민들에게 많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갖고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