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를 그리워하며 축조한 성으로, 조선시대 최고의 과학자인 다산 정약용의 지혜가 집대성된 건축물입니다. 거중기와 같은 최첨단 장비가 동원된 수원 화성은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로 평가 받고 있는데요. 1997년에는 그 가치와 예술성을 인정받아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된 바 있습니다. 어느덧 연말이면 데이트, 가족여행 인파로 북적이며 연말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죠.
이처럼 매력적인 공간인 수원 화성을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수원시에서는 지난 12월 12일부터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를 선보였는데요. 연말까지 운영한 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식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선물이 준비된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를 자세히 알아보고, 연말 여행지에 꼭 넣어야 할 코스도 소개해드릴 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로 함께 떠나보시죠!
■ 수원화성 성곽 길을 내 손 안에 그리는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
[출처: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는 수원 화성 성곽길 중 꼭 봐야 할 명소를 선별한 테마여행코스입니다. 보통 화성행궁에서 시작해 수원화성박물관, 창룡문, 화홍문, 장안문, 수원 전통문화관, 화서문, 서장대, 팔달문, 남수문 순으로 이어가는데요. 전체 코스를 여유 있게 둘러보면 약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각 장소마다 특별히 제작된 스탬프를 수집하는 재미가 쏠쏠하죠. 물론, 순서에 상관없이 가고 싶은 곳에만 방문해 스탬프를 기록해도 괜찮지만, 완주 시 기념 자석과 커피 교환권을 받을 수 있으니 한번쯤 완주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테마북도 2가지 종류가 있어 재방문 시에도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관련 링크: 스탬프 투어 자세히 알아보기
■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의 백미! 정조의 지극한 효심이 빚어낸 화성행궁의 아름다움을 감상해요
스탬프 투어로 처음 수원 화성을 방문한다면, 화성행궁을 먼저 들러보길 추천합니다. 행궁은 왕이 지방을 방문하거나, 전란, 휴양, 능원참배 등의 이유로 임시 거처하는 곳을 일컫는데요. 사적 제 478호인 화성행궁은 정조가 사도세자에게 참배할 때 머물던 장소로 유명합니다. 그 효심이 깊었던 만큼 건물의 웅장함도 남다르죠.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해를 품은 달>, <이산> 등의 촬영지로 활용되며 많은 이들에게 화려한 자태를 뽐내기도 했습니다. 수원 화성의 건축미를 제대로 느껴보고 싶은 분들은 행궁의 구석구석까지 눈에 담아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링크: 한여름 밤에 떠나는 3일간의 수원 밤 나들이, <수원 화성 야행(夜行)>! 수원 8야(夜)와 함께 수원의 역사와 이야기 속으로 떠나볼까요?
[화성행궁 가는 길]
■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를 보다 뜻 깊게 즐기고 싶다면? 다산 정약용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수원화성박물관에 방문해보세요!
화성행궁이 조선시대 건축의 정수를 느끼게 해줬다면, 수원화성박물관은 선조들의 시대를 앞선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수원 화성 축조 당시, 정조는 다산 정약용을 비롯해 유형원, 조중봉, 유성룡 등 뛰어난 학자들을 대거 동원했는데요. 수원화성박물관에는 축조 당시의 설계도이자 세계기록유산인 화성성역의궤 등이 보존돼 있어 그 때의 과학지식이 어느 궤도까지 올랐는지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정약용의 발명품인 거중기 등 당대의 첨단 기술이 어떻게 건축공사에 활용됐는지도 기록돼 있죠. 이렇듯 당대의 학자들이 심혈을 기울여 화성을 축성하고, 이를 꼼꼼히 기록으로 남긴 덕에 수원 화성이 전란으로 무너졌을 때 역시, 원형 그대로 복원이 가능했습니다. 이렇듯 수원 화성의 역사를 담은 수원화성박물관은 스탬프 투어의 2번째 코스로 지정돼 있는데요. 배경지식을 훑어본 뒤 스탬프 투어의 나머지 코스를 돌아본다면, 보다 의미 있는 여행이 될 테니 많은 시간을 할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링크: 우리가 몰랐던 수원 화성의 모든 것! 알고 보면 더 매력적인 화성, <수원화성박물관>에서 만나요!
[수원화성박물관 가는 길]
■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만으로는 2% 부족한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수원시에서 준비한 특별한 기념품을 받고, 28청춘 청년몰까지 즐겨봐요
[출처: 수원시 홈페이지]
화성행궁에서 수원화성박물관을 거쳐, 남수문까지 총 10곳을 모두 완주한 분들은 수원시가 준비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원 화성의 특색을 담은 냉장고 자석과 커피교환권이 바로 그것인데요. 자석에는 팔달문과 화서문, 화성 전경은 물론, 수원시 대표 캐릭터 ‘수원이’의 모습도 담겨있어 고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기념품 수령은 수원화성 내에 있는 모든 관광안내소에서 가능하며, 커피교환권은 지정된 카페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 카페는 총 4곳으로, 수원화성박물관 지하1층 카페와 화서문로에 위치한 고가커피, 창룡마을창작센터, 영동시장에 있는 28청춘 청년몰의45COFFEE라는 사실,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28청춘 청년몰에 있는 45COFFEE는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의 추가 코스로 활용해도 괜찮은 곳입니다. 지난7월에 개장한 영동시장의 명물, 28청춘 청년몰은 수원시의 지원을 받은 청년창업가들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선사하는 공간인데요.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 모두 느낄 수 있는 최적의 데이트 코스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과 인접해 있어, 스탬프 투어와 함께 즐기면 더욱 풍성한 여행이 될 것입니다!
※관련 링크: 청춘들의 꿈이 이루어지는 <28청춘 청년몰> 수원의 새로운 데이트코스로 놀러오세요!
[28청춘 청년몰 가는 길]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매년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는 수원 화성. 이번 수원 화성 스탬프 투어는 그 동안 스쳐 지나간 화성의 새로운 면모를 관광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기획됐는데요. 소개해드린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 외에도 팔달문, 서장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니 2017년이 가기 전에 꼭 한번 들러 여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연말 여행 계획하실 때 많은 참고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수원 화성 행사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