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은 생동감 넘치는 문화의 도시입니다. 지도를 펼쳐놓고 중심 지역을 탐색하다 보면, 공연장·만화박물관 등 흥미로운 예술적 경험이 가득한 장소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최근 입소문을 타고 있는 <부천 아트벙커 B39>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이 다채롭게 마련돼 있어 이색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곳이죠. 중심지인 부천역과도 가까워 더욱 가볍게 다녀오기 좋은 이곳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쓰레기 소각장에서 재탄생한 복합 문화공간, <부천 아트벙커 B39>
최근 재생 건축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폐건물을 부술 때의 오염 및 소음 공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해 새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환경친화적 방식인데요. 오늘 찾아간 부천 아트벙커 B39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탄생한 장소입니다. 본래 쓰레기 소각장이었던 이곳은 여러 건축가의 노력을 통해 멋진 아트 갤러리로 변신했죠. 지금은 다채로운 전시회 및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이색 데이트 장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색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부천 아트벙커 B39에서는 현재 이주원 작가의 개인전 ‘Be Kind Rewin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 고유한 느낌의 전시 공간에서 그의 작품들을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기억에 남았던 곳은 쓰레기 소각장의 중앙 관제실이 그대로 활용된 장소였습니다. 어두우면서도 기계적인 인테리어가 생경하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죠.
이외에도 소각장의 창고, 장비고, 사무실 등을 둘러보며 전시 관람을 계속했는데요. 여기에서는 ‘Sea Dear’라는 전시물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형태가 불분명한 생명체에 대해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충돌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아트였죠. 또한, ‘NEILA’라는 작품은 외계인을 섬기는 종교를 다루고 있었는데요. 두 작품 모두 ‘진실 탐구’를 주제로, 관람객들이 참과 거짓을 구별하며 자연스럽게 작가의 이야기로 빠져들도록 유도했습니다.
■ 자유롭게 전시 공간을 탐방하며 색다른 설치 미술의 세계를 감상해보세요!
이주원 작가 외에도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예술 세계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설치 미술 작품이었는데요. 소각장의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화려한 조명이 달린 작품들이 빛을 내는 모습이 정말 신비하게 느껴졌습니다. 일반적인 미술관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역동적인 모습이었죠. 기계의 물리적 심상으로 독창적인 흐름을 완성한 설치 미술의 진가를 확인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색 데이트 장소로 잘 알려진 부천 아트벙커 B39의 매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관람객들은 정해진 길을 따라 이동하지 않고, 숨겨진 장소를 자유롭게 탐색하게 됩니다. 공장, 복잡한 구조의 계단처럼 햇빛 한 조각이 내리쬐는 모습마저 천차만별인 곳들이죠. 특히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소각장의 구석에서는 예전에 시청했던 공상과학 영화의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시 관람을 모두 마친 뒤 1층으로 돌아왔습니다. 1층에는 소각장과 이미지와는 조금 다른, 청결하고 밝은 느낌의 카페가 마련돼 있었는데요. 내부에는 독특한 설치 작품들이 있어 한껏 운치 있는 커피 한 잔의 시간을 즐기기에 제격이었습니다. 부천 아트벙커 B39가 이색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이유를 깨달을 수 있었죠. 여러분께서도 이곳에서 잠시 마음의 여유를 가지며 예술 세계에서의 여운을 되새겨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이색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부천 아트벙커 B39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쓰레기 소각장에서 재탄생했다는 고유의 역사처럼, 독특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곳이었는데요. 전시회를 포함해 모든 입장료는 무료이니, 소중한 사람과 함께 가볼 만한 장소를 찾는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색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부천 아트벙커 B39 찾아가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