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이 진 가을이 지나가고 어느새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답답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술관으로 발걸음을 향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영은미술관’은 다양한 전시회와 함께 야외조각공원으로도 유명합니다. 잠시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색다른 전시회를 관람하고 조각품들을 보며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경기도 광주 가볼 만한 곳, ‘영은 미술관’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 경기도 광주 가볼 만한 곳! 색다를 전시회를 만날 수 있는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은 주차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 차량을 타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입구에는 다양한 조형물들과 함께 ‘영은미술관 30주년 특별기획전’을 알려주는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죠. 전시는 1전시장, 2전시장, 4전시장으로 나뉘어 진행하고 있는데요. 1전시장과 2전시장에서는 영은미술관 20주년 특별기획전이 진행되고 있었고, 4전시장에서는 매달 다른 작가들이 펼치는 개인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입구에서 체온 측정과 방문 기록을 위한 QR코드 스캔 후 바로 앞에 위치한 안내 데스크에서 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 기준 8,000원에 판매되며 경기도 광주 시민은 50%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있으니 이용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은미술관 전시장은 현대미술의 역사를 쓰고 있는 영은 레지던시 작가들을 기수별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그중 제1전시장은 ‘영은지기, 기억을 잇다: 가치있게’라는 테마로 10기에서 11기까지, 총 98명의 작가분들의 작품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다양한 주제의 시험적이고도 아름다운 작품들이 현대 미술의 단면적인 흐름을 표현하듯 곳곳에 설치돼 있죠. 고즈넉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어 경기도 광주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공간입니다.
2층에 위치한 제2전시장은 영은미술관20주년 특별기획전 아카이브 ‘진실되게 꾸준하게 가치있게’ 전시회를 함축해놓은 공간입니다. 영은미술관의 전시 연혁, 교육 프로그램 연혁, 작가 연혁 등이 벽면에 소개돼 있고, 영은미술관의 역사적인 전시기록물을 감상할 수 있죠. 또한, 벽면 한편에는 작가와 전시가 연계된 아트상품들이 진열돼 있었는데요. 아트상품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1층 안내 데스크에 문의하거나 Art Shop에 확인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하 1층의 제4전시실에서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1기 입주작가 허윤희 작가의 개인전 ‘소망을 품다’가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삶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해 자연에 몰두하는 허윤희 작가는 인간과 자연을 잇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사람들이 그동안의 삶을 성찰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합니다.
제1,2,4전시회까지 관람을 마친 후엔 1층 Art Shop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아트 작품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Art Shop 옆에는 남은 미술 전시 작품들과 함께 영은홀이 마련돼 있는데요. 관람표를 구매하시면 영은 미술관 내의 카페에서 3,000원 이상 음료를 1,000원에 구매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잔잔한 분위기에 쌀쌀해진 풍경이 더해져 전시회 마무리로 즐기기 좋은 공간입니다.
■ 아름다운 자연으로 힐링하는 곳! ‘야외조각공원’
영은미술관의 야외조각공원은 전시회를 다 구경한 후 바깥으로 나와 여유롭게 풍경을 둘러보며 구경하기 좋은 곳입니다. 곳곳에 멋진 조각 작품들이 전시돼 있는데요. 나무 아래에 쉴 공간이 마련돼 있어 휴식을 취하며 일상의 답답함을 벗어날 수 있죠.
지금까지 경기도 광주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영은미술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영은미술관 20주년 특별기획전’에서 다양한 작품을 보며 문학적 즐거움을 느끼고, 풍경을 바라보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주말, 가족들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쌓으러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영은미술관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