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으뜸도시, 수원 ‘건강백세리더’와 함께한 5주
혹시 ‘건강도시’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WHO에 의하면 건강도시란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상호 협력하여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가는 도시를 말하는데요.
지난 2011년 4월, 건강도시 수원은 ‘세대를 잇는 건강으뜸도시 건강수원 365+’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수원시는 이 사업을 통해 110만 수원시민의 건강수명 연장과 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수원을 만들고자 하는데요. ‘세대를 잇는 건강으뜸도시 건강수원 365+’에서 숫자 ‘365’는 체지방 3kg 빼고, 근육 3kg 늘리기, 세대별 6가지 건강수칙 지키기, 건강수명 5세 연장 실천하기를 의미합니다.
■ 건강도시 수원의 '건강백세리더'
수원시에서는 시민의 건강수명 5세 연장에 기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건강백세 수원을 만들고자 건강백세리더 양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건강백세리더’는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건강리더 ▲ 흡연 및 알코올 예방을 위한 또래건강리더 ▲ 비만 및 성인병 예방을 위한 동안건강리더 ▲ 우울증 예방을 위한 실버 건강리더의 4가지 테마로 진행되는데요.
올해에는 지난 8월 23일, 총 150명의 ‘건강백세리더’들이 발대식을 했습니다. ‘건강백세리더’로 선정된 사람들은 5주 동안 주 1회씩 수원시 평생학습관, 장안청소년 문화의 집, 수원시 실버인력뱅크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교육은 ‘어르신의 우울증 예방교육’, ‘비만 및 성인병 예방교육’, ‘초등학생의 흡연 및 알코올 예방교육’, ‘아동의 가정 및 재난안전 교육’ 등의 내용으로 의사와 영양사, 체육회 지도자 등 다양한 전문가가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 건강으뜸도시, 수원시
지난 10월 8일, ‘건강백세리더 양성교육’ 수료식을 통해 ‘건강백세리더’들의 교육을 마무리했는데요.
귀여운 안전건강리더들의 공연과 한국웃음치료연구소 조정문 대표의 감성리더십 강연은 수료식에 활기를 더해줬습니다. ‘건강백세리더’ 프로그램은 수원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고민하는 수원시의 노력이 돋보이는 사업입니다. 참가자들은 ‘건강백세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삶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을텐데요. ‘건강백세리더’들에게 알찬 교육과 건강으뜸도시로 우뚝 선 수원시를 느낄 수 있도록 깊은 인상을 남긴 프로그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