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을 맞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집에서 같이 만들 수 있는 간편한 요리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이와 함께하는 만큼 불이나 칼 같은 위험한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베이킹이 제격인데요. 두뇌 발달에 좋은 오감 교육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간편하게 만드는 케이크 레시피를 두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볼까요?
■ 개성대로 만드는 재미가 있는 ‘생크림 케이크’
생크림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시판용 핫케이크 가루, 우유, 계란 그리고 과일입니다. 과일은 집에 있는 어떤 것이든 좋은데요. 생크림은 직접 거품을 내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빵집에서 판매하는 것을 구매했습니다.
가장 먼저 케이크의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계란 1개를 거품기로 풀어준 뒤 우유 한 컵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그 다음 핫케이크 가루 4컵을 넣고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섞어 줍니다. 너무 오랫동안 반죽을 저어주면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그 다음, 약한 불로 예열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준 뒤 반죽을 둥글고 얇게 부어줍니다. 약불에서 1분 정도 굽다가 표면에 기포가 생기면 뒤집어주세요. 뒷면도 마찬가지로 1분동안 구워 주면 맛있는 핫케이크가 완성되는데요. 같은 방식으로 다섯 장을 구웠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요리 놀이가 시작됩니다. 과일을 자르는 건 아이에게 맡겨 보았는데요. 다치지 않도록 뭉툭한 나이프를 사용했습니다. 중간중간 남는 재료는 입으로 넣기도 하지만 그래서 더 즐거운 요리 수업이 되죠.
케이크 시트가 되는 팬케이크의 사이 사이 마다 생크림과 과일을 넣으며 쌓고, 표면을 생크림으로 덮어주세요. 생크림은 녹지 않도록 사용하기 직전까지는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과일인 딸기를 얹으니 완성되었습니다. 정성이 가득 들어간 케이크, 기념일에 함께 먹어도 좋겠죠?
■ 바쁘고 배고플 때 제격인 ‘초간단 케이크’
이번엔 프라이팬조차도 필요 없는 초간단 케이크 레시피입니다. 고구마 케이크와 바나나 케이크를 하나씩 만들어 볼텐데요. 핫케이크 가루 2컵, 계란 1개, 우유 반 컵, 그리고 군고구마 2개와 바나나 1개를 준비해주세요. 삶은 고구마보다는 군고구마를 사용하면 더 맛있답니다.
거품기로 계란을 풀어준 뒤 우유를 넣고 잘 저어주세요. 그 다음 핫케이크 가루를 모두 넣고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섞어주면 반죽이 금방 완성됩니다. 그리고 완성된 케이크가 잘 떨어질 수 있게 내부 표면에 버터를 바른 그릇을 준비합니다. 그릇에 반죽을 절반 붓고 바나나와 고구마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재료가 잠기도록 남은 반죽을 부어 덮어주세요.
이제 전자레인지에 각각 1분 30초씩 돌려주면 완성됩니다. 완성된 케이크 위에 시나몬 가루나 초콜릿을 뿌려 장식해주니 더욱 먹음직스러워졌죠?
지금까지 아이와 함께 집에서 케이크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핫케이크 가루만으로 이렇게 맛있는 케이크가 금방 완성되었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재료로 나만의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는게 홈베이킹의 매력이죠. 방학을 맞아 심심해하는 아이와 함께 케이크를 만들며 즐거운 추억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