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둣빛 잎사귀와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하늘이 참 아름다운 요즘입니다. 더 더워지기 전에 이 봄의 정취를 한껏 느끼고자 봄나들이를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요즘 같은 날씨에 딱 알맞은 파주 여행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탄현면 통일동산 관광특구 내에 위치한 ‘헤이리 예술마을’ 이죠. 그럼 바로 함께 떠나볼까요?
■ 봄나들이 계획중이라면 파주 여행지 추천! ‘헤이리 예술마을’
헤이리 예술마을은 문화예술의 ▲생산 ▲전시 ▲판매 ▲거주가 함께하는 통합적 개념의 특수 공동체 마을입니다. 갤러리와 박물관을 비롯한 카페, 레스토랑이 즐비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파주시 대표 명소 중 하나인데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21~2022년에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 관광지 100선’에 선정되며, 그 인기는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헤이리 예술마을의 부지는 15만 평으로 상당히 넓기 때문에, 처음 방문하신다면 갈대광장에 위치한 ‘여행 스테이션’에서 지도를 먼저 확인하고 관광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봄나들이 파주 여행지 ‘헤이리 예술마을’을 구경해볼까요? 예술마을이라는 이름답게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의 건축물들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이는 국내외 뛰어난 건축가들이 설계에 참여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독특한 건물의 외관만큼 건물 내에서 판매 중인 제품도 평소 쉽게 구하기 어려운 희귀한 상품들이 많습니다. 구제 의류부터 외국산 수공예 제품까지 구경하는 재미가 있죠.
헤이리 예술마을에 위치한 ‘프로방스 베이커리&카페’도 정말 유명한 맛집입니다. 프란체스코 교황이 방한했을 때 간식으로 제공되어 ‘교황빵’으로 이름을 알린 대표 메뉴 키스링은 항상 빠르게 동나기 때문에 예약하지 않으면 맛보기 힘들 정도인데요. 꼭 먹어보고 싶다면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활용해 날짜, 시간, 메뉴를 미리 선점하시기 바랍니다.
파주 여행지 ‘헤이리 예술마을’은 단순히 봄나들이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훌륭한 교육 장소도 되어줍니다. 박물관, 미술관 그리고 VR 체험장까지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안성맞춤이죠. 각 시설마다 입장료와 운영 시간이 상이하므로 방문 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은 구경만 해도 시간 가는 줄 모른다는 ‘갈대마켓’과 ‘플리마켓’입니다. 잔디밭이나 길가의 여유 공간을 활용해 각종 수공예품과 빈티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소품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과 장난감까지 다양한 품목들이 있어,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인기 있는 장소로 통하는 곳이죠.
지금까지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파주 여행지 ‘헤이리 예술마을’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모든 예술인이 꿈꾸는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이라는 별명처럼, 볼거리+먹을거리+즐길거리 삼박자를 고루 갖춘 매력적인 곳이었는데요. 이번 주말엔 가족들과 함께 헤이리 예술마을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짙은 봄기운을 만끽해보시면 어떨까요?
[헤이리 예술마을 가는 길]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0-21 (031-946-8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