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취업난 속에 청년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 모여 휴식을 취하거나 스터디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구하기도 어려워졌는데요. 이러한 청년들의 고민을 덜어주고자 용인시가 마련한 청년 복지 시설이 있습니다. 바로 ‘용인 청년 LAB’인데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창업 프로그램과 공간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이곳, 함께 살펴볼까요?
■ 취업난에 허덕이는 청년들이여, ‘용인 청년 LAB’으로 모여라!
용인 청년 LAB은 용인시의 청년 기본 조례에 근거하여 청년의 ▲상호교류 활성화 ▲사회 참여 확대 ▲권익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조성된 청년 복지 공간인데요. 수지구·기흥구·처인구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며 용인시 청년들의 취업, 창업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기흥구에 위치한 용인 청년 LAB을 살펴보겠습니다. 용인 청년 LAB 기흥은 수인분당선 신갈역과 기흥역의 중간에 위치한 기흥구청 바로 옆 건물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용인 청년들을 위해 준비된 공간인 만큼, 누구나 별도의 예약 없이 방문하여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단, 세미나실과 액티브룸의 경우는 ‘용인시 통합예약’을 통해 사전 신청해야만 이용 가능합니다.
용인시가 준비한 청년 복지 시설 ‘용인 청년 LAB’에는 총 6개의 다양한 공간이 있습니다. ▲독서 및 소모임을 가질 수 있는 ‘읽을LAB’ ▲교육프로그램과 회의가 진행되는 ‘다할LAB’ ▲사무 공간이 필요한 청년들을 위한 ‘일할LAB’ ▲취업난으로 고민이 많은 청년을 위한 상담 공간 ‘나눌LAB’ 등이 있죠. ‘나눌LAB’에서의 취업 상담은 용인 청년 LAB의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전자레인지와 냉장고가 구비된 공유 주방 ‘먹고마실LAB’과 각종 운동·음향 장비가 구비된 신체활동 공간 ‘움직일LAB(액티브룸)’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곳은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용이 중단된 상황이며, 동시간대 입장 가능 정원 역시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인시가 야심 차게 준비한 청년 복지 시설답게, 용인 청년 LAB에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청년을 위한 왕초보 재테크 ▲사회 초년생 재무 관리 클래스 ▲메이크업 클래스 ▲영화 속 발레 이야기 등 심각한 취업난 타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강의부터 교양을 쌓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문화 예술 수업까지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죠.
지금까지 용인시 청년들의 취업난 타파를 위해 조성된 ‘용인 청년 LAB’을 살펴보았습니다.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며 그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과 공간을 아낌없이 제공하고 있어 상당히 실용적인 청년 복지 공간이었는데요. 용인시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만 18~39세)과 더불어 용인시 관내 대학생이나 직장인까지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니, 각자의 필요에 맞게 잘 활용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용인 청년 LAB 수지 가는 길]
용인시 수지구 포은대로 499 아르피아타워 2~3층 (0507-1349-4852)
[용인 청년 LAB 기흥 가는 길]
용인시 기흥구 구갈로60번길 15 경영빌딩 2층 (0507-1366-8332)
[용인 청년 LAB 처인 가는 길]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40번길 8 삼가프라자 5층 (0507-1388-4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