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앞 바다에 있는 작은 섬에서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배경은 바로 경기도 서부해안 대표 관광지인 <제부도>인데요. 하루에 두 번 있는 썰물 때 바닷물이 양쪽으로 갈라지면서 제부도를 드나들 수 있는 길이 열리는 신비로운 섬, 화성 가볼 만한 곳 제부도로 함께 떠나 볼까요?
■ <제부도> 탐방기 제1코스, 제부도 해수욕장!
1.8km인 제부도 해수욕장의 오른쪽으로는 탑재산이, 왼쪽으로는 매바위가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서부해안인 제부도의 모습은 시간에 따라 *간조(썰물)와 **만조(밀물)로 변화하는데요.
간조 때 펼쳐지는 갯벌에서 ▲갯벌 생태 체험 ▲그물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만조 때는 차오르는 바닷물 덕분에 해수욕을 즐기기에 좋겠죠? 따라서 방문 목적에 맞는 시간표를 참고해 주세요! (제부도 시간표 바로 보기)
*간조: 물의 수위가 가장 낮아졌을 때
**만조: 물의 수위가 가장 높이 차올랐을 때
간조 때 펼쳐지는 갯벌의 모습입니다. 제부도 해수욕장의 갯벌 생태 체험은 현장 매표를 통해 유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조개 캐기 ▲고동/게잡이 ▲망둥어 낚시 ▲굴 따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는 패키지 체험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한편, 갯벌의 한가운데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갯벌마차’가 운영되고 있었는데요. 이는 생태 체험을 매표할 때 함께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 <제부도> 탐방기 제2코스, 해안 산책로에서 즐기는 제부도!
제부도의 해안 산책로는 2016년부터 진행한 ‘제부도 문화예술 섬 프로젝트’의 결과로, ▲꽃게 ▲괭이갈매기 ▲바지락 등 다양한 바닷가 생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제부도의 포토 스팟으로 불리는데요! 아기자기한 설치물과 함께 펼쳐지는 서부해안의 모습을 배경으로 촬영하기 좋았습니다. 인근에는 2017년 8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걷기 좋은 여행길 10선’으로 선정한 제비꼬리길도 위치하고 있으니 함께 둘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제부도> 탐방기 제3코스, 문화예술공간인 제부도 아트파크!
6개의 컨테이너로 조성된 제부도 아트파크는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문화예술공간입니다. 2017년 8월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경기 유망관광 10선’ 선정 등 계속해서 조명받고 있는 곳이죠. 이곳에서는 예술 작가와 만날 수 있는 기획 전시부터, 자연에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민 참여 프로젝트까지 진행되었는데요. 건물의 한편에서는 제부도의 아름다운 모습을 조망할 수 있었습니다.
■ <제부도> 탐방기 제4코스, 제부도의 마무리는 글램핑장에서!
화성 가볼 만한 곳인 제부도에는 다양한 글램핑장이 있는데요. 제가 방문한 곳은 바로 곰돌이 포토 스팟으로 알려진 제부도 글램핑장 ‘글램비’입니다. 이곳은 제부도 해수욕장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 감성적인 분위기가 돋보였는데요. 또한 ▲무제한 바베큐 패키지 ▲당일 6시간 예약 패키지 등 다양한 패키지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패키지를 즐기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하겠죠? 글램핑장 관리동에서는 글램핑에 필요한 생활용품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베큐에 필요한 조리기구는 대여 불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바닷가 근처 글램핑장에서 오션뷰를 바라보며, 제부도의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소개한 화성 가볼 만한 곳 <제부도>는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2021~2022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곳으로, 연 200만 명이 방문하는 경기도 대표 관광지입니다. 적당한 수온, 적당한 경사, 적당한 바람의 삼 박자로 평화로운 이곳, 제부도! 다가오는 여름 휴가 시즌, 아름다운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제부도에 방문하는 건 어떨까요?
[<제부도> 가는 길]
경기 화성시 서신면 해안길 4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