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에는 푸근한 인심을 느낄 수 있는 전통시장이 많기로 유명하죠? 지동시장, 영동시장, 못골시장 등 저마다 다른 특색을 가진 전통시장이 한곳에 모여 있어 구경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수원의 전통시장 중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지동시장으로 떠나볼까 합니다. 따뜻한 정과 활기가 넘쳐 흐르는 수원시의 대표적인 전통재래시장 지동시장으로 떠나 볼까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에 위치한 지동시장은 언제나 시장을 찾은 사람들로 붐비는 모습인데요. 지동시장은 수원 성곽을 배경으로 형성된 상설 시장으로 순대, 정육, 농수산물, 생선, 야채, 떡 등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는 전통식품종합시장입니다.
지동시장 입구를 보니 마치 수원 화성이 연상되지 않으신가요? 실제로 지동시장의 입구는 수원시의 상징인 화성을 본떠 만든 것입니다.
지동시장에 들어서니 알록달록한 간판들이 손님들을 반겼는데요. 정육, 청과, 떡 등 다양한 식료품을 파는 가게가 있어 골라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동시장 입구에는 만두와 빵을 팔고 있는 가게가 있습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만두를 보니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는데요. 결국 시장을 둘러보기 전 따끈한 만두 하나를 맛보았답니다.
만두 먹방을 마치고 드디어 본격적으로 지동시장을 둘러보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오색빛깔 떡이 예쁘게 진열되어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가래떡, 시루떡, 백설기, 꿀떡 등 다양한 떡들이 보기만해도 먹음직스럽습니다.
시장하면 과일 판매점이 빠질 수 없죠? 제철을 맞은 사과, 단감, 귤이 손님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과일을 지나 조금 걷다 보면 추억이 떠오르는 옛날 과자를 판매하는 가게가 보였는데요.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꼭 맛봐야 하는 맛좋은 과자들이 가득했습니다. 건빵, 소라과자 등 한번 손이 가면 멈출 수 없는 정겨운 맛이 생각났습니다.
지동시장이 더 특별한 이유는 바로 시장의 자랑거리인 순대타운이 있기 때문인데요. 약 40여곳 가게가 순대와 곱창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날이 추워지면 뜨끈한 순대국밥 한 그릇이 생각나는데요. 지동시장 순대타운의 순대국밥과 순대곱창전골을 맛보러 놀러 오세요!
순대타운에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순대국밥으로 속을 채우러 온 손님들로 가득했는데요. 뜨끈한 국물과 오동통한 순대와 곱창! 지동순대가 맛있다는 것은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시장의 오랜 역사만큼 지동순대는 그 깊은 맛을 자랑한답니다.
지동시장을 모두 둘러본 후 광장으로 나왔는데요. 지동시장을 방문한 수원시민이 언제나 편히 쉴 수 있도록 알록달록한 의자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그곳에서는 수원 지역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계셨는데요. 이처럼 수원시민들의 쉼터로 쓰이고 있는 지동시장 앞 광장에는 무대도 설치되어 있어 가끔 행사와 공연이 펼쳐지기도 한답니다.
정겨운 미소와 푸근함이 있는 곳, 지동시장! 오는 주말에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지동시장을 방문해 구경도 하고 순대타운에서 순대국밥도 맛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