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안양역사관! 안양역사관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어 아이들의 여름방학 체험학습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안양을 대표하는 필진으로써 안양역사관의 이모저모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안양의 모든 것을 배우다! 안양역사관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안양역사관은 평촌아트홀 1층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평촌아트홀은 평촌자유공원에 내에 있는데요. 평촌자유공원에는 어린이교통공원과 운동장, 산책로 등이 있어 안양시민들의 운동 및 휴식 공간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평촌아트홀 1층의 안양역사관은 향토사료실1, 향토사료실2, 안양영화사료실, 전통공예실,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장고와 자료실 등의 시설을 잘 갖춘 안양역사관은 선사시대 관련 석기와 토기류, 자기류, 민속관련 유물 등이 있는데요. 그 수가 무려 약 1500여점 이상이라는 사실! 안양의 역사를 한눈에 훑어볼 수 있겠죠?
안양역사관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다음날은 휴관일 인데요. 무료 관람이니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겠죠?
가장 먼저 소개할 전시실은 안양의 어제와 오늘을 만날 수 있는 향토사료실입니다. 향토사료실1에서는 선사시대 집터모형, 삼국시대 무덤모형, 비산동도요지 등 다양한 유물을 볼 수 있는데요. 책에서만 봤던 유물을 직접 보면서 안양의 오래된 역사를 느껴 볼까요?
이 밖에도 안양 독립운동 역사를 볼 수 있는 유물, 항일애국지사 관련 자료 등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방문해 안양의 역사도 배우고 독립운동의 뜻을 기리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향토자료실2에서는 안양의 근・현대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산업화 과정 속에서 변화한 안양의 모습과 자연환경을 영상 및 사진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토자료실2에서 가장 눈에 띈 부분은 안양의 체육사입니다. 축구와 볼링, 수영, 농구, 체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업적을 세운 안양의 스포츠 스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전통공예실입니다. 전통공예실은 전통문화 보존과 전승을 위한 공간인데요. 대한민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인 생칠장의 옻칠공예, 악기장의 북공예, 방자유기, 짚공예, 닥종이 공예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빛깔도 모양도 아름다운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바로 안양영화촬영소의 자료를 전시하고 있는 안양영화사료실입니다. 안양영화촬영소는 1950년대 후반에 생긴 동양 최대 영화종합촬영소인데요. 다양한 자료를 통해 에서는 한국영화 변천사와 그 속의 안양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상옥 감독과 배우 최은희의 스토리도 전시되어 있어, 어른들의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입니다.
■ 안양역사관에서 즐기는 체험 프로그램! 박물관과 함께하는 청동기 여행
안양역사관은 안양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활동도 마련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학생 대상 교육프로그램 ‘박물관과 함께하는 청동기여행’을 진행합니다.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 미술관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박물관과 함께하는 청동기여행’은 선사시대 유적과 유물을 주제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체험활동입니다. 보다 즐겁고 재미있는 교육이 되겠죠?
‘박물관과 함께하는 청동기여행’은 7월 25일부터 9월 19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초등학생 및 청소년 대상이며, 경기도민은 교육재료비가 50% 할인된다는 사실! 하지만 이번 강좌는 모든 신청이 마감되었다는 아쉬운 소식인데요. 안양역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소식을 접할 수 있으니 틈틈이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곳, 안양역사관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안양시민이라면 한 번쯤 가볼만한 곳! 이번 여름방학 체험은 안양역사관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떠나보면 어떨까요?
[안양역사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