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다가오고 있지만 한겨울 추위는 여전한데요. 이런 날씨일수록 따뜻한 실내 미술관에서 문화생활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에서는 전통과 현대를 융합한 예술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수원시의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2015년 개관한 문화공간인데요. 성인 4000원, 학생 2000원, 어린이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인 ‘문화의 날’에는 무료입장이라고 하는데요. 시민들을 위해 특색있는 전시회를 마련해 온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함께 떠나볼까요?
■ 청년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다, 작가발굴 프로젝트 ‘안녕하신가영: R U There?’
‘안녕하신가영’은 2월 24일까지 진행되는 프로젝트 전시인데요. 수원 및 인근 도시에서 활동 중인 세 명의 청년 작가들이 기획했다고 합니다. 작품들을 천천히 돌아보면 작가들 고유의 시각으로 묘사된 사회와 존재, 실존의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매일 오후 2시에 정기해설을 진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과연 이들이 바라본 우리 사회는 어떨지 함께 보러 가겠습니다.
이 작품은 김지희 작가의 ‘자유의 여신상’이라는 작품입니다. 외부 형태를 관찰하자 마네킹의 옷에 쓰여진 ‘FREEDOM IS NOT FREE’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는데요. 오늘날 당연시되는 자유로움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뒤의 그림은 ‘포장된 미소’라는 작품인데요. 현대인의 숨겨진 욕망과 갈등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커다란 선글라스 뒤에 과연 어떤 표정이 가려져 있을지 궁금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다음은 박수환 작가의 조형 작품입니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프란체스코 교황의 얼굴도 있는데요. 미디어 속 유명 인물들의 실존성에 물음표를 던지기 위해 제작했다고 합니다. 작가는 이후 작품 속 인물들에게 편지를 보내 자신이 창조한 조형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답장이 없는 경우도 있었지만, 몇몇은 감사의 편지를 보내 살아있음, 실존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작가의 독특하면서도 철학적인 시도에 감탄한 대목이었습니다.
현지윤 작가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라는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다큐멘터리와 사진을 통해 나이가 든 뒤로도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아가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청년과 시니어 세대 간의 단절이 점점 심해지는 오늘, 삶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이국의 예술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포커스 카자흐스탄: 유라시안 유토피아’
미술관은 ‘포커스 카자흐스탄 : 유라시안 유토피아’ 전시회도 개최하고 있는데요.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와 국립박물관이 공동 주최하는 전시로, 20세기 및 현대 카자흐스탄 작가들의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일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4시, 두 차례에 걸쳐 정기 해설을 진행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시회는 독립 직후인 90년대 카자흐스탄의 모습을 조명했는데요. 작품들은 선명한 색과 역동감 있는 동작을 통해 당시의 상황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과거의 카자흐스탄으로 빨려들어가는 느낌이었죠. 정말 해외에 있는 것처럼 설렜습니다.
전통을 통해 카자흐스탄에 접근한 시도도 눈에 띄었습니다. 전통 스포츠 중 하나인 ‘콕파르’를 표현한 회화는 특히 인상깊었는데요. 기수의 말을 이끄는 모습이 경쾌하게 느껴졌습니다. 19세기 후기 인상주의 화풍에 영향을 받은 듯 화려한 색채가 그림의 생동감을 더해줬죠.
한편 이케아의 비닐가방으로 제작한 카자흐스탄의 전통의상도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모습이 신선했습니다.
■ 미술관 200% 활용하기! 정원에서 휴식도 취하고, 교육 프로그램도 참가해 보세요
미술관 내부에는 갤러리 이외에도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예술 관련 서적과 잡지가 구비된 라이브러리, 추억을 예쁜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옥상정원, 휴식을 취하기 좋은 카페와 라운지가 있죠. 특히 라운지는 그동안 열린 모든 전시회의 포스터와 팜플렛을 구경할 수 있어 색달랐습니다.
현재 미술관에서는 아동, 청소년, 성인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전시와 관련된 강연회와 설명회, 생태미술체험관 교육체험 등 재미있고 유익한 수업들이 많습니다. 현재 온라인으로 선착순 접수를 받고 있으니 서둘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관련링크: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날이 갈수록 문화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색다른 문화를 체험하는 것이 풍요롭고 여유로운 삶의 비결이 아닐까 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을 방문해, 특별한 문화생활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