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대표 문화유산, 수원화성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의 문화재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원화성입니다. 수원화성은 수원뿐 아니라 경기도를 대표하는 유적으로 자리잡았으며, 우리나라에서 역대 다섯 번째로 유네스코에 등재되었습니다.
수원화성은 조선 제22대 왕인 정조가 수원으로 수도를 이전하여 왕권을 더욱 탄탄히 하려 했던 의지가 담긴 산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 성곽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군사적 기능과 상업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했던 것이 그 근거인데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방어력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상권을 형성하는 데에도 일조한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입니다.
수원화성은 6•25 전쟁 때 우리나라를 침입한 일본인들에게 훼손당한 아픈 과거를 갖고 있는데요. 화성 건립 과정을 자세히 기록해 둔 정약용의 ‘화성성역의궤’를 통해 과거 화성의 모습을 거의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수원에서는 이러한 수원화성의 역사적 가치를 전파하고,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매년 ‘수원화성문화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정조의 개혁정신과 수원화성의 가치를 잇다, 수원 화성문화제
매년 펼쳐지는 다양한 지역 문화축제 중 단연 돋보이는 축제로 ‘수원 화성문화제’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수원시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가치를 계승하고, 정조의 개혁사상이 담긴 화성의 의미를 기리기 위해 매년 수원 화성문화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문화제는 2013년 11월에 ‘경기도 10대 대표축제’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수원 화성문화제는 2013년 10월, 제 50회 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깊은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전통문화재를 축제에 접목시켜 문화예술적 가치를 이어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참가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명실공히 수원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잡으며, 지역 문화축제의 모범 사례로도 손꼽히고 있습니다.
문화적 가치와 즐거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수원화성 문화제! 2014년 수원화성문화제는 10월 8일(화)부터 12일(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 수원 화성문화제를 아쉽게 놓치신 분들이라면 내년에 개최되는 수원 화성문화제를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원 화성문화제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수원 화성에서 갑오년을 맞이하는 갑오년, 화성 해맞이 행사
[사친 출처: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
수원 화성의 가치를 조금 더 특별하고 가깝게 느껴보고 싶은 분이라면 ‘갑오년(甲午年) 해맞이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원문화재단에서는 다가오는 갑오년(甲午年) 신년을 맞아 해맞이 행사를 개최합니다. 2013년 12월 31일부터 2014년 1월 1일까지 1박 2일 동안 수원 화성을 구석구석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요. 3D 애니메이션 관람과 화성열차 탑승 등 수원 화성의 인기 시설들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청은 가족 및 3명 이상의 팀 단위로 가능합니다.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바로가기) 공지사항에 올라와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접수하시면 해맞이 행사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선착순 모집이기 때문에 조금 서두르시는 것이 좋겠죠? 2014년 갑오년을 수원 화성에서 맞이하는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수원화성 이용방법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 09:00 ~ 18:00
동절기(11월~2월) : 09:00 ~ 17:00
[ 입장료 ]
구분 어린이 청소년 및 군인 어른
개인 500원 700원 1000원
단체 300원 500원 700원
※ 관람료 면제 대상 : 만 6세 이하의 미취학 아동, 만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 수첩 소지자
※ 학생 단체 방문 시 면제 대상자 : 기초생활수급자
※ 학생 단체 방문 시 학생 20명당 인솔교사 1명 무료
[오시는 길]
자세한 정보는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바로가기) 참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