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화성시 청년들을 위한 공간 청년지원센터 H.E.Y가 문을 열었습니다. H.E.Y는 Hwaseong Energetic Youth의 약자로, 화성시 청년들을 반갑게 맞이하는 인사와 함께 그들의 자유로운 도전과 활동을 환영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서는 ▲진로탐색 ▲창업 ▲문화 ▲청년커뮤니티 등 다양한 청년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취업문이 더 좁아져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년들의 일자리 고민을 덜어주고 문화·여가 생활 지원을 위해 힘쓰고 있는 H.E.Y,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일자리 고민 있는 화성시 청년이라면, 청년지원센터 H.E.Y에서 꿈을 펼쳐보세요!
화성시 청년지원센터 H.E.Y는 지하철 1호선 병점역 1번 출구 앞 우체국 건물의 4~5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화성시 청년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는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는데요. 단,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주차 공간이 없으므로 병점역 인근 공영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층의 청년일자리카페부터 살펴볼까요? 이곳은 화성시 청년들의 일자리 고민을 해결해 주고자 무료 취업 지원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진로상담 ▲면접 전략 ▲분야별 취업 정보 ▲직무 멘토링(취업 노하우 제공) 등 청년 취업에 필요한 맞춤형 알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년 모임과 회의를 위한 세미나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당일 현장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쪽에는 가상 면접 체험이 가능한 ‘면접의 신’ VR 기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하면 그에 따라 면접관이 반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취업 준비 과정에서 면접 대비에 도움이 필요한 화성시 청년이라면, 이곳에 방문해 여러 번 연습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일자리 고민 해결을 위한 화성시 청년지원센터 H.E.Y의 지원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청년에게는 좋은 일자리를, 기업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화성시 일자리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접수하면, 이곳에 방문하여 화상 면접에 응시할 수 있는데요. 기업에서는 청년의 면접 동영상을 확인하고 채용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제 5층으로 이동해볼까요? 5층에는 ▲공유 라운지 ▲공유 주방 ▲휴식공간 ▲세미나실 ▲사무실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개방감이 돋보이는 인테리어의 공유 공간이 특히 인상 깊었는데요. 이 모든 공간은 화성시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두고 있는 만 19세~34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4층에서는 청년들의 일자리 고민 해소에 주력했다면, 5층은 청년의 커뮤니티 형성과 문화·여가 활동 지원 위주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공유주방을 활용해 요리를 함께 하기도 하고, 청년 공론장 ‘청년수다’를 활용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죠. 비화성시 청년 3인 이상이 모인 커뮤니티를 구성한 뒤 신청서를 제출하면 팀 당 최대 50만원의 활동비 및 모임 공간이 제공되기도 하니, 이런 다양한 서비스에 꼭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화성시의 청년지원센터 H.E.Y를 살펴보았습니다. 취재 당시 최송이 총괄팀장님은 ‘화성시에서 청년 관련 사업 및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처음’이라며, 올해는 화성시 곳곳에 분포한 청년들을 발굴하고 그들에게 도움의 손을 뻗어 나가겠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일자리 고민이 있거나 또래 청년들과의 교류를 원하는 화성시민이라면, H.E.Y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화성시 청년지원센터 H.E.Y 가는 길]
경기 화성시 떡전골로 98 (031-5189-1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