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때보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집은 단순한 의식주의 공간을 넘어 재미까지 찾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공간으로 개편되었습니다. 홈쿡부터 홈트레이닝, 그리고 DIY(Do it yourself) 홈인테리어까지! 집콕 생활은 이처럼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인 집에서 슬기롭게 보낼 수 있는 이색 취미를 소개하겠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예쁜 인테리어 소품 <하바리움>! 함께 만들어볼까요?
■ 분위기 있는 인테리어 소품, 하바리움이란?
하바리움은 ‘허브’+’아쿠아리움’의 합성어로 식물 표본이라는 뜻을 갖고 있지만,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될 때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특수한 용액을 넣은 용기 안에 프리저브드 플라워나 드라이 플라워를 넣어 생화의 느낌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게 해주는 인테리어 소품을 말하는데요. 프리저브드 플라워란 수분이 증발해서 꽃잎이 마른 상태인 드라이 플라워와 달리, 생화 상태의 꽃에 특수 처리를 하여 원형에 가까운 상태로 보관하는 꽃을 의미하는데요. 때문에 프리저브드는 드라이 플라워보다 훨씬 생기 있어 하바리움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이곤 하죠.
■ 시들지 않는 우리 집 작은 정원, 하바리움 만들기!
시들지 않는 우리 집 작은 정원, 하바리움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는 ▲프리저브드 플라워 ▲미네랄 오일 ▲공병 ▲가위 ▲핀셋입니다. 방 안 분위기를 완성해 줄 또 하나의 인테리어 팁이 있는데요. 바로, 하바리움을 무드등 또는 디퓨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 ▲디퓨저 용액 ▲LED 조명을 추가로 준비해주면 필요한 재료 끝!
자, 그럼 바로 만들어볼까요? 먼저, 하바리움의 핵심! 공병 안에 넣을 꽃을 다듬어줍니다. 꽃을 공병 크기에 맞게 적당히 잘라주면 되는데요. 꽃을 하나씩 작게 자르는 것보다 덩어리 감이 있게 잘라는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 안에서 꽃들이 움직이거나 떠오르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공병을 고를 차례! 여기서 잠깐,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할 경우 미네랄 오일이 새어 나올 수 있기에 유리병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 왜곡이 심한 유리병의 경우 하바리움 완성 시 꽃 본연의 아름다움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꽃을 담을 공병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손질한 꽃을 공병에 넣어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팁! 겉에서 보았을 때 꽃이 예쁘게 보일 구도를 생각하며 핀셋을 사용해 꽃을 넣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손으로 넣을 경우 꽃이나 잎이 떨어지거나 부러질 수도 있고, 특히 꽃을 원하는 곳에 손쉽게 위치시키려면 위해 핀셋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하바리움 만들기 두 번째 팁! 꽃의 배치 순서입니다. 큰 꽃송이나 가지가 많은 풍성한 꽃을 먼저, 가늘고 긴 꽃을 나중에 꽂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꽃잎은 처음에 넣으면 바닥에 깔리고 나중에 넣으면 다른 꽃들 위에 걸린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이를 활용해서 중간중간 꽃잎을 넣어주면 더 다채로운 구성을 만들어낼 수 있겠죠?
벌써 하바리움 만들기의 마지막 단계! 원하는 구성으로 꽃을 배치했다면, 미네랄 오일을 병에 가득 채우면 하바리움 만들기 완성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미네랄 오일을 꽃 위에 부어버리면 꽃의 위치가 흐트러지거나 꽃잎이 떨어져 버린다는 것인데요. 정성스레 배치한 꽃을 위해 병을 살짝 기울여, 미네랄 오일이 벽면을 타고 들어가도록 천천히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미네랄 오일 대신 디퓨저 용액을 넣어 주면, 하바리움 디퓨저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 셀프 인테리어 소품, 하바리움의 색다른 활용 방법!
위의 사진처럼 여러 종류의 공병을 활용해 다양한 느낌의 하바리움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꽃의 구성과 색 그리고 배치에 따라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바리움을 인테리어 소품을 햇빛이 잘 드는 창가나 책상, 침대 주변 탁자와 같은 가구 위에 올려주면, 카페 못지않은 감성 넘치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겠죠?
또 다른 하바리움 활용 방법은 바로 무드등인데요. 조명 위에 하바리움을 올려주는 것만으로도 감성 가득한 무드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바리움을 만드는 방법부터 디퓨저, 무드등으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집에서 여유를 즐기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DIY 셀프 인테리어 소품, 하바리움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