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보호 ▲동물복지 ▲건강증진 등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조금씩 비건 식사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비건 식사라고 하면 채소만 먹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하지만 걱정과 달리 요즘에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오늘은 친구의 추천으로 방문하게 된 비건 레스토랑 <레트로33>을 방문해 보았는데요. 채식을 즐기지 않는 저도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럼 용인 흥덕 맛집으로 떠나볼까요?
■ 용인 흥덕 맛집 추천! 비건 인증을 받은 비건 식당, <레트로33>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비건 식당, <레트로33>안으로 들어오면 귀여운 고구마, 토마토 모형과 빈티지한 장식품이 반겨주고 있는데요. 용인 흥덕 맛집으로 추천하는 <레트로33>은 매주 정기 휴무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브레이크 타임이 있으니 참고하여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건 식당으로 추천하는 <레트로33>의 아기자기한 메뉴판은 수채화 작가 겸 주인분께서 직접 그렸다고 하는데요. 메뉴판을 보면서 가게에 대한 사장님의 정성과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레트로33>에서는 ▲비건 식사 ▲커피 및 음료 ▲주류를 즐길 수 있으며 모든 메뉴는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들고 있는데요. 특히 ▲후무스 ▲깻잎 페스토 ▲피클 등은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어 가정식 느낌이 물씬 느껴졌습니다.
메뉴판을 넘기다 보니 국제 지속 가능 인증원에서 인증한 비건 레스토랑이라는 증명서가 눈에 띄었는데요. ‘우리는 동물성 성분을 포함하지 않고 교차 오염을 방지하며 동물실험을 수행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비건 인증 선언도 인상 깊었습니다.
비건 인증을 받은 <레트로33>에는 다양하고 많은 음식이 있어 저는 ‘best’ 메뉴인 레인보우 랩과 버섯 크림 스파게티를 주문해 보았는데요. 알록달록한 채소와 템페 조림을 감싼 레인보우 랩과 캐슈너트와 귀리 우유로 소스를 만들어 더욱 고소한 버섯 크림 스파게티가 나왔습니다. 레인보우랩은 깔끔한 맛에 속이 든든했고, 버섯 크림 스파게티는 고소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식당을 둘러보니 재활용품을 활용한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는데요. 벽면을 차지하고 있는 커다란 세계지도에는 와인 코르크 마개를 활용하여 와인을 마신 손님이 직접 좋아하는 여행지를 표시한 것이라고 합니다. 음식에서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에서도 환경보호에 대한 사장님의 생각을 알 수 있었는데요. 환경을 위한 마음에 의미까지 더해지니 근사한 인테리어가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비건 식당으로 인기 있는 <레트로33>에서는 독특한 캠페인을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동참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용기내 캠페인’을 통해 포장, 배달 쓰레기를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용기 내서 용기를 가져온 손님께 메인 요리와 음료를 개당 2,000원씩 할인해 주는데요. 그 밖에도 환경을 위해 물티슈와 빨대를 제공하지 않거나 재생 화장지와 술병으로 만든 물비누를 사용하는 등 그들만의 방식으로 환경을 위해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비건 인증을 받은 비건 식당 <레트로33>은 맛있고 의미 있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아늑하고 예쁜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담소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기도 좋은데요. 아기자기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소중한 지인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보내는 시간은 너무 소중했습니다.
저는 <레트로33> 사장님께 ‘비건 인증 식당’ 제도를 도입한 이유에 대해 질문하기도 했는데요. 사장님은 “가끔 비건 제품이 아닌 것을 잘못 이해하여 비건으로 파는 분들이 계신다.”라며 “우리는 올바르게 비건을 알리기 위해 원재료명과 제조업체의 생산과정 등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어 “믿고 찾아주는 고객에 대한 신뢰의 문제라고 생각하여 모순되는 부분이 없도록 비건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도 100% 식물성 재료만 사용됐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다.”라는 답변에서 사장님의 비건에 대한 신념이 인상 깊었습니다.
오늘은 용인 비건 식당으로 추천하는 <레트로33>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사장님의 철학이 담긴 만큼 맛있는 비건 음식을 맛볼 수 있었는데요. 비건 인증을 받아 정직하게 운영되고 있는 용인 흥덕 맛집 <레트로33>에서 배도 채우고 비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어 즐거웠습니다. 이번 주말, <레트로33>에서 맛있고 건강한 비건 요리를 즐기며 비건 식생활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레트로33> 가는 길]
경기 용인시 기흥구 흥덕2로65번길 16-8 미니마리 뒷편 차 없는 골목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