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친숙한 TV 뉴스부터 SNS를 통한 모바일 방송까지, 최근 영상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매일 보기만 하던 영상 미디어를 직접 제작해보고 그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겨울방학 체험학습장소로도 좋고 영상 스튜디오 이용부터 영화 관람까지 가능한 <수원영상미디어센터>를 만나볼까요?
■ 영상 미디어의 기초부터 제작까지! 관심 있는 수원시민 모두 <수원영상미디어센터>로 모여라!
<수원영상미디어센터>는 누구나 미디어를 배우고 직접 제작하여 미디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핵심 사업으로는 미디어 교육, 미디어 체험, 마을극장, 미디어 네트워크 운영이 있는데요.
먼저 미디어 교육부터 알아볼까요? 미디어 교육은 센터에서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정규 강좌와 외부 강사 등을 초청하여 이루어지는 특별 강좌로 나누어 운영됩니다. 사진 촬영 실습부터 포토샵 활용, 더빙 체험, 영상 편집 기술까지 원하는 강좌를 선택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미디어 체험을 할 수 있는 미디어 도서관인데요. 미디어 도서관에는 국내외 다양한 영상 작품 DVD와 서적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자료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답니다!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10시부터 21시까지, 주말에는 10시부터 17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원영상미디어센터> 회원가입 후 열람신청을 한 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미디어센터 내부에서만 시청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또 다른 핵심사업인 마을극장은 <수원영상미디어센터> 2층에 위치한 은하수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은하수홀은 전국 미디어센터 중 유일하게 3D영화의 상영이 가능한 다용도 상영관으로 총 92석 규모인데요. 정기 상영 시에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국내외 예술·독립영화와 다큐멘터리, 시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배리어 프리 영화 등 다양한 작품을 상영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상영작을 확인하고 관람하고 싶은 영화가 있다면 온라인으로 관람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정기 상영 이외에도 시민단체나 동아리, 학교 등 단체에서 보고 싶어 하는 영화를 상영해주기도 합니다.
미디어 네트워크는 <수원영상미디어센터>의 여러 활동 중 가장 핵심이 되는 활동입니다. 미디어 네트워크는 마을 미디어의 기획과 제작을 돕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마을 영상을 제작하고 마을 라디오의 녹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원영상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매탄마을신문, 우먼 수원, 수원마을미디어 등의 활동 영상과 라디오 녹음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마을 미디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원영상미디어센터>는 다양한 미디어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영상 스튜디오는 영상 및 뉴스 제작 교육과 체험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영상 촬영과 편집이 동시에 가능한 곳인데요. 이곳에서 청소년 진로 탐색 교육과 뉴스 제작 체험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소리인데요. 영상 스튜디오 옆 소리 스튜디오에서는 사운드 믹싱, 효과음 녹음, 더빙을 할 수 있습니다. 소리 스튜디오는 사운드 녹음과 믹싱 전문 스튜디오인데요. 이곳에서 만화 더빙 체험 교실, 배리어프리 영상제작 특강 등이 진행됩니다. 팟캐스트 제작, 구연 동화 녹음, 단편영화 사운드 보정 작업도 소리 스튜디오에서 이뤄집니다.
소리 스튜디오와 함께 있는 라디오 방송실에서는 라디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데요. 주로 마을 라디오 녹음에 사용되고, 라디오 제작 체험 등 청소년을 위한 진로체험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미디어 제작 스튜디오를 이용하기 전에 사전 교육을 받는 교육실도 살펴볼까요? 교육실에는 터치스크린 기능을 갖춘 전자칠판과 같은 미디어 교육장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컴퓨터에 전문적인 영상,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 영상편집교육과 실습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센터 외부에서 영상을 촬영하고 녹음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기기 대여서비스를 운영하는데요. 기자재실에는 영상촬영이 가능한 카메라와 조명부터 마이크 등의 녹음 기자재가 갖춰져 있습니다. 사전에 인터넷으로 사용하고 싶은 기기를 신청하고 일정 비용을 낸 뒤 센터에 방문하면 장비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수원영상미디어센터>에서는 방학 중에도 애니메이터, 성우, 영상 크리에이터 체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번 방학에는 <수원영상미디어센터>에서 늘 보면서 즐기기만 하던 영상 미디어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