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에 있는 시립도서관들은 각 도서관만의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부천시립북부도서관>은 ‘다문화’와 ‘예술분야’에 특화된 도서관인데요. 삼행시 필진으로서 직접 <부천시립북부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 다문화와 예술을 테마로 한 지역의 명소, <부천시립북부도서관>!
<부천시립북부도서관>은 부천시의 외국인 밀집지역인 도당동에 위치해있습니다. 지역적 특성에 맞춰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다문화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죠. 중국, 베트남 등 주요 12개국의 도서 8,200여권과 DVD자료, 잡지를 비치해 대출,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으로 ‘다문화가 열린 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달마다 한 나라를 선정해 다문화 도서 전시회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죠. 지난 5월에는 캄보디아의 다문화 도서전이 전시돼 호응을 끌었습니다.
또한 <부천시립북부도서관>은 예술분야 특화도서관으로도 지정돼 예술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 16,000여권의 예술 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있어 지역사회에 큰 보탬이 되고 있죠. 예술자료실은 도서관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부천시립북부도서관> 자료실은 평일 9시~18시까지 문을 열며, 주말에는 9시~17시까지 운영합니다. 대신 종합자료실과 열람실을 22시까지 열어놓아 보다 많은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참고로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에는 휴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만화정보센터의 흔적과 방대한 자료, 다채로운 프로그램까지 갖춘 매력적인 도서관!
자, 그럼 본격적으로 <부천시립북부도서관>을 탐방해볼까요? 과거 <부천북부도서관>에는 만화정보센터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지금은 상동으로 따로 독립해 위치가 옮겨졌지만, 주변을 보면 그 흔적들은 여전히 남아 있답니다. 곳곳에 둘리와 같은 인기 만화 캐릭터 동상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요. <부천시립북부도서관> 마당으로 나서면 쉽게 구경하실 수 있답니다.
<부천시립북부도서관>에는 일반도서 88,746권, 다문화도서 9,377권, 아동도서 41,782권 총 134,905권의 책이 비치돼 있습니다. 1층에는 종합자료실, 다문화자료실, 아동실, 예술자료실, 사무실, 안내실이 위치해 있고, 2층에는 제1열람실(일반), 제2열람실(남학생), 제3열람실(여학생), 전자정보실, 휴게실, 보존서고가 위치해 있죠. 마지막으로 3층에는 시청각실, 문화행사실, 휴게공간, 도시락방, 동아리방, 보존서고, 부천시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 부천시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센터가 있으니 도서관을 방문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부천시립북부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문화행사도 진행됩니다. 이번 달에는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해서 청소년 글로벌 문화체험여행, BeBe 영어 놀이터, 초등 독서 나들이 프로그램이 준비됐죠. 또한 예술분야 특화 도서관답게 어린이 오카리나 교실, 성인을 위한 캘리그라피 감성교실 등도 마련돼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에는 일요 온가족 시네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를 상영하기도 합니다.
다문화와 예술이라는 테마로 이뤄진 <부천시립북부도서관>! 만화정보센터의 흔적까지 남아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명소였는데요. 운동장이 있는 넓은 마당을 산책도 하고, 만화동상, 그림을 보면서 어릴 적 추억도 떠올릴 수 있는 <부천시립북부도서관>에 한번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부천시립북부도서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