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에는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가 있습니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수원시가 건립하고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이 운영하는 청소년 수련 시설인데요. 수원시 청소년들의 꿈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키워주는 활동 터전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 1월 첫 개관한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현재는 수원시 곳곳에 위치해 있는데요. 오늘은 팔달구 인계동에 있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된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넓은 부지를 자랑하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둘러볼까요?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인계동 방면으로 가는 큰길에 있습니다. 나무와 화단에 둘러싸여 있어 겉으로 보기에는 그 규모가 짐작되지 않는데요. 그러나 내부로 진입하는 순간, 엄청난 규모의 대리석 건물과 큰 광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음마저 시원해지는 모습이죠? 이곳에서는 각종 행사가 진행되며, 평소에는 스케이트보드와 자전거를 타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16,837평의 넓은 부지를 자랑합니다. 엄청난 규모의 부지에는 청소년 프로그램과 문화 강좌, 세미나 등이 열리는 다양한 공간이 마련된 본관, 252석의 객석과 무대를 갖춘 ‘온누리아트홀’, 유리로 된 천장이 있는 ‘새천년 수영장’, 농구와 배드민턴, 탁구 등의 청소년 체육시설이 있는 ‘꿈의 체육관’이 있습니다. 또한, 축제와 각종 행사가 열리는 야외 시설과 청소년문화센터 뒤로 넓게 펼쳐진 어린이공원도 있어 야외에서도 마음껏 뛰어놀 수 있습니다.
그럼 본관부터 천천히 둘러볼까요? 본관 연수동 건물에는 도서관, 세미나실, 강의실, 방과 후 아카데미, 영상미디어센터가 두루 갖춰져 있습니다. 내부에는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수업을 통해 창작한 사진과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한쪽 벽면에는 수원의 대표 자랑거리인 화성의 모습이 담긴 사진도 걸려 있었습니다.
본관의 영상미디어센터는 ‘청소년 방송 아카데미’ 등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미디어 영상물을 제작, 상영하는 곳입니다. 주로 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지만, 수원 시민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되는데요. 가족 극장, 미디어 1일 체험 등 유익한 프로그램이 꾸준히 열리니, 미리 일정을 확인하고 가족과 함께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곳은 500석 이상의 객석과 무대를 갖춘 온누리아트홀입니다. 온누리아트홀은 중간 규모의 공연이 올라오는 전문 공연장인데요. 정기적으로 청소년과 지역 주민을 위한 연주회와 발표회, 대규모 행사를 올리고 있습니다.
■ 유리 천장에서 햇빛이 쏟아지는 새천년 수영장과 야생화가 피어있는 아름다운 야외공원
새천년 수영장은 수원 지역에서 보기 드문 유리창 천장을 갖춘 수영장입니다. 유리 천장을 통해 햇빛이 들어와 밝고 환한 실내를 자랑하고 수질도 무척 맑습니다. 새천년 수영장은 운영시간과 입장시간이 정해져 있고, 시기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수영장 이용을 원하시는 분은 수원청소년육성재단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미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새천년 수영장은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휴무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시설이기에 입장료는 비교적 저렴한 편인데요. 일일 입장권은 초등학생 이하 2천 원, 중학생과 고등학생, 대학생은 2천 5백 원, 성인은 5천 원입니다. 정기회원 이용료는 강습 횟수에 따라 다른데요. 주 3회는 초등학생 이하 3만 5천 원, 학생 4만 2천 원, 성인 6만 5천 원, 주 2회는 초등학생 이하 3만 원, 학생 3만 7천 원, 성인 6만 2천 원, 주 1회는 초등학생 이하 2만 8천 원, 학생 3만 5천 원, 성인 6만 원입니다. 자유 수영은 각각 2만 6천 원, 3만 3천 원, 6만 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야외로 나가볼까요? 원청소년문화센터 뒤쪽으로는 야생화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수원청소년문화센터 내의 산책코스에 조성된 공원으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화 66종 4만 9천여 포기를 심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야생화 종류마다 이름, 꽃피는 시기, 특징이 적힌 팻말을 설치하여 가족 단위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쾌적하고 탁 트인 넓은 공원이 펼쳐져 있어 산책과 함께 아이들의 교육적 효과도 누릴 수 있는 장소입니다.
높아지는 입시경쟁으로 공부에 대한 압박감으로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부담감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들이 끼와 재능을 살려 다양한 꿈을 설계하고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공간이 무척 넓고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이미 어른이 된 저까지 들뜨는 기분이었습니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수원시에 거주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청소년을 응원하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와 함께 가능성을 키우고 미래를 즐겁게 설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수원청소년문화센터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