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물박물관>은 우리가 마시는 수돗물에 대한 생산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한 체험공간 입니다! 부천 시민들의 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위해 건립되었는데요. 삼행시 필진이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기 좋은 현장학습 장소인 <부천 물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 체험형 관람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부천 물박물관>
<부천 물박물관>은 부천까치울정수장 내부에 위치해 있는데요. 매주 월요일, 1월 1일, 추석과 같은 휴관일을 제외하고는 10:00~17:00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시설이용료는 무료입니다. 까치울사거리를 지나는 버스나, 7호선 까치울역에 내려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천 물박물관>의 위치가 고지대에 있어 5분 정도 언덕 길을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자동차를 이용해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천 물박물관>은 정수장 모형, 물의 탄생, 물 이용의 역사, 물의 처리, 물의 과학, 영상실, 물의 미래, 직접체험공간, 야외박물관 순서로 관람하실 수 있는데요.
먼저 박물관 안에 들어가면 정수장 전경 모형도를 통해 수돗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기 쉽게 보여줍니다.
이어지는 전시관에서는 물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는데요. 물의 탄생, 수돗물 생산과정, 우리나라의 물에 대한 관심과 이용에 대한 역사, 상수도의 역사, 물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1세기 상수도는 어떤지, 우리나라의 물 자원 이용현황, 물 절약, 물과 환경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실이 있어 전시관 내의 주제들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물의 성질과 탄생, 물과 인간, 물의 소중함과 물의 순환과정을 알기 쉽게 영상으로 보여준답니다.
<부천 물 박물관>에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다양한 체험 시설들을 갖춘 체험공간인데요. 물 속의 미생물들을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거나, 물체중계를 통해 수분의 양을 확인하고, 물을 이용한 파스칼의자, 물피아노 등 물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 아이들이 물에 대한 지식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전시관의 한 켠에는 측우기, 돌시계, 무자위, 물통, 물시계와 같이 물과 관련된 전통적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야외전시장에서는 물 박물관의 기자재가 전시되어 있고, 작두펌프와 물레방아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답니다.
<부천 물박물관>은 아이들에게 수돗물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물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체험을 통해서 깨닫게 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관입니다. <부천 물박물관>에서 아이들에게 물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스스로도 다시 한 번 깨닫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천 물박물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