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수원시에서는 시민들의 편리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새로운 정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수원 시민들의 생활을 세심하게 돌봐주는 수원시 생활∙복지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전거 보험,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 온라인 정치참여 플랫폼 SooDa 등 수원시만의 특별한 정책을 함께 알아볼까요?
■ 수원 시민들의 안전한 라이딩을 지원하는 <수원시 자전거 보험>
출퇴근길, 등하굣길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전거는 자동차와 함께 달리기도 하고, 보행자와 길을 같이 쓰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에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요. 수원시는 자전거를 타면서 생길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2012년부터 <수원시 자전거 보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흔히 보험이라 하면 별도의 가입절차가 필요할 것 같지만, 수원시 자전거 보험에는 모든 수원 시민이 자동으로 가입돼 있습니다. 올해에는 보장내용까지 새롭게 변화했는데요. 사망, 후유장해 보장내용이 300만원 인상돼 1,5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고, 자전거 상해사고와 진단위로금이 10만원 인상돼 4~8주 기준 20만원에서 6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전거 사고를 당했다면,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보험금 청구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주민등록등(초)본, 신분증 사본 등 서류를 준비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는 것이겠지요?
※관련 링크: 수원시 종합민원안내 민원서식자료실
■ 원하는 재난∙안전 문자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
[출처: 수원시 홈페이지]
올겨울에는 각종 화재사고, 미세먼지, 기록적인 한파 등 긴급 재난 소식이 잦았는데요. 수원시는 여러 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은 자연재난, 사회재난을 비롯해 안전행동요령과 같은 재난정보를 제공하는 재난문자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관심 지역과 관심 재난정보를 선택하면 맞춤형으로 알림을 제공합니다.
또한,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은 정부에서 발송하는 ‘긴급재난문자’ 기준보다 세부적인 재난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수원 시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절차도 간단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간단한 인증만 거치면 이용 가능합니다. 혹시 몰랐던 분들이 있다면,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에 가입해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재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 홈페이지
■ 시민들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는 온라인 정치참여 플랫폼, <SooDa>
[출처: 수원시 홈페이지]
<SooDa>는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정책을 제안하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정치참여 플랫폼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시민들의 시정참여가 제한적이기에, 그들의 목소리를 보다 많이 수렴하고자 시행 중인 서비스죠. SooDa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스스로 정책을 제안할 수 있으며, 제안한 정책에 관한 깊이 있는 토론을 거친 후, 투표를 통해 수원시의 정책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원시의 중요한 사안에 대해 시민들이 토론할 수 있는 ‘원탁 토론’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함께 이뤄지고 있는데요.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쉽게 토론이 가능하니, 수원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SooDa를 통해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SooDa 홈페이지
지금까지 더 착하게, 더 새롭게 변화한 수원시의 생활∙복지 서비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2018년에는 자전거 보험, 시민 맞춤형 재난문자 시스템, 온라인 정치참여 플랫폼 SooDa 등 수원시의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보다 행복한 한 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