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은 주말이나 공휴일에 어디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을까요? 주위를 둘러보면 손쉽게 문화, 취미생활을 누릴 공간이 부족해 보이는데요. 수원시에서는 지갑이 얇은 청소년들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을 개관했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곳은 인근 학생들에게 언제나 문이 열려 있는 공간이죠. 최근엔 청소년을 넘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진정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 곳곳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차장 텃밭부터 놀이시설까지! 청소년들의 즐거운 쉼터,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에 들어가기에 앞서, 건물 옆쪽에 위치한 주차장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엔 주차장 공간을 활용한 ‘도시 속 상자 텃밭’이 조성돼 있는데요.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으로, 지난 3월부터 재활용 상자를 이용해 텃밭을 만들고 농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합니다.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은 수원 청소년들에게 수확의 기쁨을 선물하고,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활동이죠. 작물을 수확한 후에는 <리틀 포레스트>처럼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일부 농작물은 작은 지역사회 장터를 통해 나눔활동도 가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처음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에 들어서면 입구에는 층별 소개와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 안내가 게재돼 있습니다. 친절한 안내데스크는 물론, 누구나 편히 쉴 수 있는 휴게실이 있어 편안한 마음으로 이곳을 즐기면 되는데요. 제가 방문했을 때는 청소년 친구들이 휴게실에 모여 액체괴물을 만들며 재미있게 놀고 있었습니다.
▲이세원 양(맨 오른쪽) / 수원시 정자동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은 친구들과 일주일에 2~3번은 들르는 곳이에요. 영화를 보고 보드게임을 즐기고 수다도 떨다 보면 시간이 금세 흘러가죠. 24세까지는 회원등록 후 대부분의 문화활동을 무료로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휴게실 바로 옆에는 자료열람실과 인터넷 검색실이 마련돼 있습니다. 보고 싶은 책과 원하는 정보를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는 곳인데요. 책을 읽고자 하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책을 고르고, 자리에 앉아 조용한 분위기에서 독서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층에는 휴게실과 열람실 외에도 DVD방, 보드게임방, 동아리방 등 여러 문화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돼 있습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각 방에서 시설을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딱 그 연령대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놀이가 준비돼 있어 반응이 좋았답니다.
▲최아영 양 / 수원시 정자동
DVD방, 휴게실, 보드게임방 등의 놀이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친구들과 자주 찾고 있어요. 노래를 부를 공간도 넉넉해 정말 최고의 시설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요새는 댄스동아리에 들어가고 싶어 알아보고 있어요. 일주일에 2번 정도는 꼬박 찾는 편이어서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에 고마운 점이 많아요.
■ 댄스 연습실과 노래 연습실에서 스트레스를 날려봐요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면 청소년 공부방, 대강의실, 청소년 상담센터, 소강의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청소년 공부방과 청소년 상담센터, 소강의실은 주말이라 비어 있었고, 대강의실에서는 댄스연습이 한창인 친구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나이가 어리지만 자신의 흥미를 찾아 구슬땀을 흘리며 연습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죠.
지하 1층에는 노래 연습실을 이용하기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서 있었습니다. 인기가 가장 많은 시설이라 이용하려면 10분 정도 기다리는 건 기본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에 지역 청소년들이 많이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래 연습실에는 두 명의 동갑내기 친구들이 함께 노래 중이었습니다. 이곳은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벽면에 큰 유리창이 뚫려있어, 노래 연습실을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살필 수 있는데요. 이용시간은 한 팀당 1시간씩이라고 합니다.
지하 1층에는 댄스 연습실이 추가로 마련돼 있습니다. 이곳을 이용 중이던 친구들은 2층 대강의실에서 댄스 연습을 하고 있던 친구들과 같은 동아리라고 하는데요. 본래 이곳은 재즈댄스 같은 청소년 아카데미 프로그램이 있을 때 사용되는 공간이지만, 수업 시간이 비었을 때는 주변 댄스 동아리 친구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연을 앞두고 연습실을 구하지 못해 난처한 청소년들에겐 참 반가운 소식일 텐데요. 댄스 연습실 내부에는 시원한 에어컨과 선풍기도 구비돼 있고, 음향시설 역시 좋아서 깔끔한 환경 하에 마음껏 댄스 연습을 할 수 있답니다.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활동 외에도 가족단위로 함께할 수 있는 가족요리 프로그램, 봉사 프로그램, 캠핑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는데요. 다가오는 여름방학 시즌에는 창의력 쏙쏙 과학실험교실, 종이접기 영재교실, 재즈댄스교실 등 다양한 문화아카데미 강의가 개설돼 12주 과정으로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합니다.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 이용정보를 비롯한 더욱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는 수원시 청소년 육성재단(031-246-7982)으로 연락하시거나, 홈페이지(www.syf.or.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안 청소년 문화의 집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