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집에서만 있기에는 지루하고 밖으로 나가려 하니 찬 바람에 엄두가 안 나나요? 악기 연주, 영어 공부, 수영 등을 배우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스러운가요? 이럴 때 따뜻한 실내에서 저렴한 가격에 취미생활부터 공부, 운동까지 배울 수 있는 수원 문화 공간, <장안구민회관>을 삼행시에서 소개합니다.
<장안구민회관>은 총 5층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층마다 여러 강의실과 체육관, 수영장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는데요. 주된 역할은 지역 사회 내 여성, 노인, 청소년, 아동 등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교양, 시민교육,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것인데요.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운동 프로그램 등은 인터넷으로 예약한 후 반드시 방문하여 접수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장안구민회관>의 시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컴퓨터 정보화과정이 이루어지는 컴퓨터실입니다. 한 강의실 안에 30대 이상의 컴퓨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정보화과정은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서툰 초등학생 아이들부터 노인들까지 대상으로 하여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좌입니다. 이외에도 ITQ 인터넷 자격증이나 포토샵 등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도 진행되어 자신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컴퓨터 관련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시설은 조리실입니다. 조리실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요리과정이 진행됩니다. 요리과정은 전문적인 한식조리사 수업부터 직장인을 위한 상차림 수업 등 일반적인 요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븐이나 반죽기 등도 구비되어 있어 쿠키, 수제초콜릿 만들기 등 베이킹 관련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또 악기 연주를 배울 수 있는 음악실도 있습니다. 음악실에서는 10가지 이상의 악기에 대해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오카리나, 기타, 하모니카, 클라리넷, 첼로, 플룻과 같은 서양의 악기부터 가야금, 대금과 같은 우리의 전통 악기까지 다루는 수업이 진행되는데요. 같은 악기에 대해서도 악기를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어느 정도 악기에 익숙한 사람까지 모두가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수업의 난이도 등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장안구민회관>의 핵심이 되는 프로그램인 운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소가 여러 곳 있습니다. 먼저 거울이 달려있는 넓은 강당인데요. 이곳에서는 대부분의 생활체육강좌가 이루어집니다. 요가, 필라테스, 에어로빅, 재즈댄스, 밸리댄스 등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발레와 음악줄넘기 수업도 있습니다.
또 다른 운동 시설은 스쿼시장입니다. 스쿼시장은 다른 사설 체육관에서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특히 <장안구민회관>에서 인기가 있는 시설입니다. 스쿼시 수업을 등록하거나 일정한 비용을 내고 스쿼시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내용 운동화 착용이 필수이니 이점을 유의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마지막 운동 시설은 수영장입니다. 수영장 또한 수영 강습을 받거나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자유수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 수업은 새벽수업부터 오전, 저녁 수업으로 나누어지며 입문반을 시작해 6년 이상 수영을 배운 마스터반까지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반 수영 강습이 아닌 아쿠아로빅 수업도 진행됩니다.
편의시설로는 ‘그늘 쉼터’가 있는데요. ‘그늘 쉼터’에는 여러 책들과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책의 종류는 소설부터 자기계발서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자유롭게 책을 열람할 수 있으며 책상에서 친구와 함께 담소를 나누거나 공부를 할 수도 있는 공간입니다
지금까지 <장안구민회관>의 여러 시설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추운 겨울 집에서만 웅크리고 있기 보다는 따뜻한 실내에서 악기나 베이킹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장안구민회관>에서 알찬 겨울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장안구민회관 찾아가는 길]